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계란 후라이 해도 될지 알아보기

올리브오일은 흔히들 발연점이 낮아서 가열용이 아닌 샐러드용으로 사용한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흔히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로 계란 후라이를 해도 될까?’ 라는 의문을 품는데요.

 

저 또한 그동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에 대해서 ‘계란후라이를 부쳐도 되나? 튀김용으로 사용해도 되나?’ 의문만 갖고 식용유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올리브유가 세일을 해서 구매하여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로 계란 후라이를 부쳐도 될지 즉 가열 가능한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유란

올리브유란 올리브열매를 압착하여 나온 식물성 기름입니다. 지중해안에서는 올리브유를 이용하여 모든 요리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미 건강에 좋은건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올리브오일 이미지

 

올리브유 종류

올리브유는 종류가 다양하여 엑스트라 버진/버진/퓨어/라이트 올리브오일로 나뉩니다. 올리브유 종류가 왜 나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올리브유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올리브열매를 따고 압착하는 1차 공정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수작업으로 짜낸 올리브유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라고 합니다.

 

이후 기계를 통해 압착하여 추출한 오일을 버진 올리브유라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화학적 공정과정을 거치는데요. 화학적 추출방식을 통해 나온 오일을 퓨어 올리브오일 혹은 라이트 올리브오일이라고 합니다.

 

즉 열매를 따서 압착하면 가장 질 좋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혹은 버진 올리브오일이 되고 이후에 화학적으로 추출을 하게 되면 퓨어 올리브오일, 라이트 올리브오일이 됩니다.

 

좋은 순으로 종류를 나열하자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 버진 올리브오일 > 퓨어 올리브오일 >라이트 올리브오 순 입니다.

 

산도(Acidity)

올리브오일이 왜 좋은지는 산도의 함량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유리지방산이 적을 수록 산도가 낮아 올리브오일의 질을 높입니다.

  • 산도가 낮을수록 올리브오일의 질은 좋다.

따라서 엑스트리버진 올리브오일이 산도가 가장 낮고, 라이트 올리브오일이 산도가 가장 높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산도는 0.8% 이하이고, 버진은 0.8~2% 이하, 퓨어는 11%이하입니다.

 

산도에 따라 발연점이 다르게 되어 올리브오일이 요리에 적합한지 판단하게 됩니다.

 

발연점

발연점이란 기름이 타는 온도입니다. 즉 기름이 타서 연기가 나오는 온도가 발연점 입니다. 기름이 타게 되면 발암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산도가 낮으면 발연점이 높기 때문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이 발연점이 낮다는 생각은 오해이며 사실은 발연점이 높아서 웬만한 요리는 가능합니다.

 

아래 표는 올리브유 종류별 산도와 발연점입니다.

올리브유 종류별 산도와 발연점

 

참고로 퓨어는 산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발연점이 높은 이유는 화학 추출과정을 통해 발연점을 높였기 때문입니다.

 

가정용 가열온도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열온도는 160~180도 사이입니다. 볶음요리는 120도, 튀김요리는 160~180도, 오븐요리는 180도 정도 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계란 후라이 해도 될까?

위의 글을 다 읽으셨다면 결론이 나오겠죠?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로 계란 후라이를 해도 된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발연점이 최소 160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용 요리를 할 때 충분히 이용가능합니다. 심지어 최고급인 울트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튀김용으로도 충분할 정도이죠.

 

하지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로 요리를 하기엔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가열하는 순간 향과 신선도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참기름도 기름이지만 향과 풍미를 살리기 위해 비빔밥 등을 할 때 맨 마지막에 뿌려서 먹는 것처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도 마찬가지 입니다. 가열은 가능하지만 풍미와 신선도, 향을 위해 가열은 추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열을 하더라도 낮은 온도에서 짧은 시간만 가열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좋은 것은 요리 맨 마지막에 뿌려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음식의 풍미가 확 살아날 것입니다.

 

 


지금까지 올리브유로 계란 후라이가 가능한지, 즉 가열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이번에 올리브유에 대해서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요. 아무것도 모르고 산 올리브유를 공부하고 보니 퓨어 올리브유라서 그냥 저는 요리용으로 사용하면 될 듯 싶네요. 나중에 정말 좋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구매해서 요리에 뿌려 먹도록 해야겠어요.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래요!

 

함께 보면 좋은 글들

김포 포지티브 스페이스566 방문 후기(ft.아이랑 적극 추천)

병아리콩 하루 섭취량과 삶는 방법 알아보기

당근마켓 용달 부르는 방법 및 후기 (ft.책장 가구 구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