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미국주식을 하려다 보면 우리나라와 시차 때문에 과연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다 보면 미국주식을 24시간 중 21시간은 거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미국주식 시장은 정규장 이외에도 시간외거래가 존재하며, 또한 주간거래도 존재해서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는 중에도 미국 주식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주식의 시간외거래 시간을 정리하고 주간거래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미국주식 시간
미국주식 서머타임 기간
미국주식을 하기 위해선 미국의 서머타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미국의 서머타임은 낮 시간이 길어지면서 하루를 1시간 일찍 시작하고 1시간 일찍 마감하는 기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도 한 시간 일찍 장이 시작되며 한 시간 일찍 장이 마감됩니다.
서머타임 기간은 3월 둘째주 일요일부터 11월 첫째주 일요일까지 적용되는데요. 이 때는 미국주식의 시간도 한 시간씩 앞당겨집니다. 24년 기준으로는 24년3월10일 부터 24년 11월 3일까지 적용됩니다. 이 시간에는 미국 주식 시간이 서머타임 이외의 시간보다 한 시간씩 앞당겨 시작되고 끝납니다.
- 미국주식 시간 서머타임 기간 : 3월 둘째주 일요일 ~ 11월 첫째주 일요일 (24.3.10 ~ 24.11.3)
미국주식 시간외거래 시간
우리나라에는 동시호가로 거래되는 시간이 있듯이 미국은 정규장 이외에 시간 외 거래 시간이 존재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동시호가 거래는 매수와 매도를 모았다가 정규장이 시작되는 시점에 한번에 체결되는데 비해 미국의 시간외거래 시간에는 실시간 체결이 가능합니다.
미국의 주식시장은 정규장, 프리마켓, 애프터마켓으로 구성됩니다. 프리마켓은 정규장이 시작되기 전 5시간 동안 해외 투자자들을 위해 열리는 여유 주식 거래 시간입니다. 애프터마켓은 자국민들을 위해 정규장이 끝난 후 2시간 동안 열리는 여유 주식 거래 시간입니다.
- 프리마켓 : 정규장이 열리기 전 5시간
- 정규장
- 애프터마켓 : 정규장이 열린 후 2시간
서머타임 미적용
서머타임 미 적용 시, 미국의 정규장은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23:30부터 새벽 6시까지 열립니다. 프리마켓은 18:00시부터 23:30분까지 열리며, 애프터마켓은 6:00부터 8:00까지 열립니다.
- 프리마켓 : 18:00 ~ 23:30
- 정규장 : 23:30 ~ 6:00
- 애프터마켓 : 6:00 ~ 8:00
서머타임 적용
서머타임 적용 시, 미국의 정규장은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22:30 부터 새벽 5시 까지 열립니다. 프리마켓은 17:00부터 22:30분까지 열리며, 애프터마켓은 5:00시부터 7:00까지 열립니다.
- 프리마켓 : 17:00 ~ 22:30
- 정규장 : 22:30 ~ 5:00
- 애프터마켓 : 5:00 ~ 7:00
미국주식 시간외거래 시간 장단점
장점
미국주식의 시간외거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희소식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의 정규장은 우리나라 기준으로 새벽에 열리는 반면 시간외거래는 대부분 활동하는 시간에 주식을 실시간 체결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통 미국의 경우 기업 실적을 장 마감 이후에 발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미국주식 시간외거래 시간에 기업 실적이나 뉴스 등에 바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단점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미국주식의 시간외거래 시간에 대해 유의점을 얘기합니다. 그 이유는 시간외거래 시간에는 정규장보다 거래량이 많이 적기 때문에 정규장의 주가 흐름과 다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적은 거래량으로 인해 원하는 가격에 거래되기 쉽지 않으며 등락폭 또한 큽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보이지 않는 안개를 걷는 것과 같다’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즉, 정규장과 다른 흐름으로 갈 수도 있고 앞서 말한 미국의 이슈를 바로 대응하기 때문에 주가가 다듬어 지지 않은 채 등락폭이 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국주식의 시간외거래를 고려한다면 많은 공부가 필요할 듯 합니다.
미국주식 주간거래
앞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미국주식을 24시간 중 21시간 이상을 거래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미국주식의 주간거래 때문입니다.
미국주식 주간거래란
미국주식 주간거래란 말 그대로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주간에도 미국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위의 미국주식 거래(정규장, 프리마켓, 애프터마켓)과는 다른 서비스입니다. 미국주식의 주간거래는 FINRA(미국 금융산업규제국)이 승인한 대체거래소를 통해서 거래되는 것입니다.
제가 이해한 개념으로는 미국주식 주간거래 시간에는 미국주식을 지정가로 예약해서 매수 또는 매도를 걸어 놓고 이후 미국 주식의 거래장(정규장, 프리마켓, 애프터마켓)이 열리면 당일 저녁에 개장하는 마켓에서 체결되는 주식 거래입니다.
따라서 지정가로 주문을 걸어 놓고 당일 저녁에 열리는 미국 주식 마켓에서 체결이 되면 T+2일 결제가 이루어지며, 만일 주간 거래 시간 중에 미체결 된 주문은 주간거래 시간 종류 후 자동 취소가 됩니다.
주간거래시간
미국주식 주간거래 시간은 키움증권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증권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애용하는 증권사 주간거래 시간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서머타임 미적용 : 오전 10시 ~ 오후 5시 45분
- 서머타임 적용 : 오전 9시 ~ 오후 4시 45분
사용방법 및 수수료
미국주식 주간거래는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그냥 우리가 국내 주식을 사듯이 해외 주식 창에 들어가서 매매를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정규장에서 주식을 주문할 때 시장가 와 지정가 중 선택하여 주식 매매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간거래 시간에는 지정가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더 추가되는 금액 없이 기존에 미국주식 거래 수수료율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미국주식 시간외거래 시간과 미국주식 주간거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미국주식 주간거래를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미국주식은 일반적으로 양도소득세가 크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유하는 장기투자 종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주식을 실시간으로 거래하면 좋기도 하겠지만 장기적으론 큰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하지만 미국주식을 실시간 체결을 하거나 혹은 큰 이슈가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국주식 시간과 시간외거래 시간, 주간거래 시간에 대해서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키움증권 위탁계좌와 위탁종합계좌 차이점(ft.무얼 개설해야할까?)
ETF 수수료 종류와 보는법(ft.미국, 국내 ETF 수수료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