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사용방법,솔직 후기

추석 대명절을 앞두고 정부에서는 온누리상품권을 대거 풀기 시작했는데요. 온누리 상품권은 평소에 10%할인 된 금액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하지만 추석을 앞둔 9월 한달 간은 15%할인된 금액으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해서 전통시장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네요. ㅎㅎ

이번 포스팅은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사용방법과 온누리상품권의 솔직한 이용 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온누리상품권 구매하는 곳

간단하게 온누리상품권은 종이 상품권모바일 상품권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종이상품권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도서상품권이나 이마트상품권처럼 생긴 온누리상품권입니다. 모바일 상품권은 핸드폰 어플을 이용해서 사용하는 상품권입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비플페이]라는 어플에 들어가서 계좌를 연동해서 상품권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9월 한달간 15% 할인해서 구매 가능하며 아마 이벤트가 끝나면 다시 10%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종이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지류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설명

종이 상품권의 경우 은행에서 살 수 있으며 이 경우엔 5%할인된 금액으로만 살 수(9월2일까지 10% 할인 구매가능 ㅜㅜ) 있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종이 값이 들어서 모바일보다 할인율이 적은 듯 싶네요.

하지만 제 부모님을 포함한 모바일 이용에 능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의 경우엔 아무래도 종이 상품권이 더 익숙하기도 하고 지불한 느낌도 제대로 나기 때문에 더 선호하는 듯 해요.

종이 온누리상품권의 인기를 알 수 있던 게 얼마 전 저희 아빠가 은행에 구매하러 갔더니 다 소진되어서 다음 주에 와야 한다고 했다네요. 생각보다 지류 온누리상품권의 선호도도 높은 듯 싶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

온누리상품권 사용할 수 있는 곳

 

예전에는 온누리 상품권을 전통시장에서만 사용 가능했지만 최근에 사용 범위가 확대되었는데요. 이제는 전통시장 뿐만 아니라 안경, 가구, 가전, 미용, 음식점, 카페, 학원 등에서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농과물/청과
  • 수산물/횟집
  • 축산물/정육
  • 식료품/반찬
  • 가구/가전
  • 미용/패션
  • 음식점/카페
  • 학원/교육
  • 의료/보건
  • 서비스업(당구장, 헬스 등)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알기 위해선 [전통시장통통]에서 확인하거나, [비플페이]에 들어가서 [우리동네 가맹점 찾기]에 들어가서 이용 가능한 곳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전통시장통통에서 사용처 알아보기

종이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

종이 온누리상품권은 일반 현금과 사용 방법이 동일합니다. 물건을 사고 상점 주인에게 온누리상품권을 주면 됩니다. 만약 온누리상품권 금액의 60%이상 결제한다면 나머지 잔액은 현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

 

모바일로 온누리상품권을 결제하기 위해선 아래 4단계 순서대로 해주면 됩니다.

1) [비플페이]에 들어가서 상단에 [결제]클릭
2) 상점에 있는 QR코드 찍기
3) 구매한 가격 입력하기
4) 결제 승인 후 결제된 내역 상점 주인분께 보여주기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

만약 온누리상품권 구매처와 사용처를 이미지와 함께 보시려면 아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사용처 알아보기

온누리상품권 이용 후기

사실 저는 이전부터 온누리상품권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끔 구매해서 이용하긴 했는데요. 아래와 같은 이유로 그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최근에 개선된 혜택 덕분에 다시 재구매를 할 수 있게 되었네요.

 

번거로운 4단계 절차

온누리상품권을 지류로 구매한다면 상관없지만, 모바일로 구매하면 사용절차가 4단계로 살짝 번거롭습니다.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어플을 켜서 QR코드를 찍고 금액을 입력해서 주인분께 보여주는 과정이 조금은 귀찮은데요.

사실 북적북적한 시장통에서 빨리 결제하고 나가는게 서로 좋습니. 아이보랴~ QR찍으랴~ 하면서 정신이 조금 없었네요. 그래서 그동안 잘 이용하지 않았던 것 같기도합니다.ㅎㅎ

15%번다고 생각하면 이정도쯤은

하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약간은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면 15%의 비용을 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어치 온누리 상품권을 사면 1만5천원을 아끼는 셈인데, 만오천원 어디서 벌려면 한 시간 시급 정도 되겠네요.

그 정도의 돈을 약간의 수고스러움만 있다면 그냥 버는 셈이니 생각을 달리해보면 그닥 큰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직 습관이 되지 않아서 그런가 저도 모르게 그냥 결제하게 되고 그러더라고요.ㅎㅎ;

다양한 사용처

무엇보다 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가 매우 다양해졌는데요. 이제 카페며 안경점, 심지어 학원 등도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더군요.

조금 아쉬운 점은 제가 가고싶은 카페나 음식점은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 아니더군요. ㅠㅠ 가맹점을 보니 대게 전통시장 근처에 있는 카페나 음식점이었네요. ㅎㅎ 그래도 확대된 게 어디냐며…ㅎㅎ

가계부 정리 더 잘하기!

이건 저에게 하는 말인데요. ㅎㅎ 평소 생활비 체크카드 내에서 생활비 관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주유를 넣다가 ‘한도초과’로 결제가 안되었는데요. 제 기억으로는 아직 생활비가 남았을텐데 왜 한도초과가 떴나..생각해보니 온누리상품권을 샀었더군요 ㅎㅎ;

거기서 빠져나간 돈 때문에 생활비카드에 빵꾸가 났던 것이었지요. 온누리상품권이나 어플에 자주 들어가지 않다 보니 아무래도 상품권에 돈이 얼마 들어갔는지도 잊을 때가 많은데요 ㅠㅠ

오랜만에 들어가보니 예전에 충전해놨던 6천원도 있더라구요…ㅎㅎ; 정신 똑띠 차리지 않으면 그냥 눈 먼 돈으로 뭍어둘 수 있으니 이 글을 보신다면 꼭 잘 챙겨두시기 바래요.ㅎㅎ

마치며

지금까지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사용방법과 솔직한 이용후기에 대해서 소개해보았습니다. 이제 추석 명절이 며칠 남지 않았는데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행복하고 건강이 가득한 추석 명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