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유발하는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

얼마 전 알레르기 검사를 받고 난 후 비염 원인 중 하나가 집먼지 진드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이도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청결이 중요한데요. 이참에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을 알아보고 실제로 해보았습니다.

 

커다란 매트리스나 이불 빨래는 아직 다 하진 못했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해보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또는 아이가 있는 집은 무엇보다 이런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을 알아 두면 좋을 듯 해요.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중 하나는 집먼지 진드기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0.1~0.3mm로 매우 작기 때문에 사실상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몸이 가렵거나 비염, 아토피, 알레르기 등이 발생한다면 집먼지 진드기가 있다고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이불, 베개, 매트리스, 패브릭 쇼파 등에서 서식합니다. 또한 사람의 각질, 비듬을 먹고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집먼지 진드기의 의식주를 모두 해결해 주는 꼴이 되어버렸네요.

 

심지어 집먼지 진드기의 배설물과 사체가 알레르기를 일으키고 비염,알레르기,아토피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웬수를 집에 놔둔 꼴 입니다.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

그렇다면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불,매트리스는 부피가 크기 때문에 당장은 못하지만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도, 습도 조절하기

집먼지 진드기는 따듯하고 습한 것을 좋아합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가장 좋은 온도는 25도, 습도는 75%이상입니다. 따라서 실내온도는 20~23도, 습도는 40~50%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환기를 하루에 최소 2번 이상은 시켜주어서 습도를 낮춰주고 공기를 순환 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피 스프레이 또는 계피향 내기

진드기의 천적은 계피향이라고 합니다. 계피향이 나면 진드기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계피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는 집에 남는 계피가 있어서 쪼개서 티백용지에 넣고 장롱에 넣어 놨습니다.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위해 집 옷걸이에 계피를 걸어놓은 모습

 

침구류 삶아주기

집먼지 진드기는 세탁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끓는 물에 삶아 줘야 하는데요. 최소 2~3주에 한번씩은 삶아 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베개나 얇은 이불 등은 큰 냄비에 삶을 수 있으면 삶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저는 일단 베개 커버부터 베이킹 소다를 넣고 팔팔 끓여 줬습니다.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위해 베개커버를 베이킹소다물에 놓고 끓이는 모습

 

하지만 큰 이불 등은 현실적으로 삶는 것이 힘든데요. 그런 경우 고무대야나 욕조,  빨래통 속에 이불을 넣고 중성세제와 베이킹소다를 1:1 비율로 섞어서 물과 함께 4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이후에 세탁을 해주면 됩니다. 뜨거운 물로 세탁이 가능하다면 최대한 뜨거운 물로 세탁해주세요.

 

침구류 자주 털어주기

이불 빨래를 하고 난 후에도 이불을 한번 크게 털어주어야 합니다. 침구류에 묻어 있는 집먼지 진드기 사체를 털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매트리스의 경우에는 빨 수 없으니 털고 주기적으로 뒤집어 주면 좋습니다.

 

침구류를 자주 삶고 빨아주지 못하더라도 털어주는 것만으로 70%는 제거 될 수 있다고 하니 이 방법은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방수커버 사용하기

매트릭스는 빨 수 없기 때문에 방수커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수커버를 사용하면 매트리스에 습기가 들어가는 것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진드기 차단 매트리스 방수 커버 보러가기

 

삶기 어려운 침구류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

사실 집먼지 진드기는 뜨거운 열에 약하기 때문에 삶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매트리스, 카펫 등은 삶기는 커녕 세탁도 어려운데요. 그런 경우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매트리스나 카펫, 패브릭 쇼파 등 삶기 어려운 소재인 경우 소금이나 베이킹 소다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2~3시간동안 베이킹소다로 때를 불려준 후 청소기를 싹 돌려주면 되는데요. 집먼지 진드기 뿐만 아니라 곰팡이, 피부각질, 먼지 등도 싹 제거가 됩니다.

 

또 하나의 팁은 매트리스의 경우 일반 스프링 매트리스보다 라텍스나 메모리폼이 좋습니다. 이는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힘든 소이기 때문입니다.

 

쇼파도 패브릭 쇼파보다는 가죽쇼파가 집먼지 진드기 서식에는 어려우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제가 좀 게으른 편이어서 청소를 자주 하지 않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적어가면서 다시 한번 경각심을 갖게 되네요.

 

집먼지 진드기가 원인이 되어 만성 비염 직전까지 갔지만 지금이라도 집먼지 진드기를 퇴치하고 깨끗한 수면 환경을 조성해서 다시 건강을 찾아야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모두 건강하길 바래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알레르기 검사 후기(ft.비용,병원,처방)

고양이와 함께 살면서 생긴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과 대처법

비염 예방법과 비염에 좋은 차 추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