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막힘 증상과 코막힘 수술 후기

며칠 전 아버지께서 숨막힘 증상이 발생하셔서 엄청난 괴로움을 호소하셨는데요. 평소 반주를 즐겨하며 살도 급격하게 쪄서 코가 막힌 줄 알고 ‘살을 빼라, 술을 줄여라’ 등 그동안 쌓여왔던 잔소리를 쏟아 부었는데 알고 보니 코에 용종(혹)이 생긴 것이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의 아버지께서 겪은 코 용종으로 인한 숨막힘 증상과  코막힘 수술로 비중격교정술, 하비갑개절제술, 부비동염수술, 코용종제거술을 동시에 받은 후기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개인적으로 옆에서 지켜보고 들은 내용과 비용에 대해서 서술할 예정이며, 전문적인 지식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숨막힘 증상

대략 3주 전부터 아버지께서 코가 막혀서 숨 쉬기가 너무 힘들다고 하셨는데요. 처음엔 감기인 줄 알고 감기약만 계속 먹으면서 버티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숨 막힘 증상이 너무 심해서 아버지께서 정신이 혼미해질 정도였는데요.

 

회사 근처 이비인후과에 방문해보니 감기로 인한 증상이 아니라 코에 혹이 나서 숨쉬기가 어렵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약을 먹으면 좀 괜찮아 지다가 다시 시간이 지나면 다시 증상이 재발 했는데요. 특히 밤이 되면 밤잠을 10분도 못 잘 정도로 숨이 막혀서 잘 수가 없으셨다고 하셨네요.

 

새벽에 잠도 못 자고 잠이 들려고 하면 숨이 너무 막혀서 바로 깨버렸습니다. 가만히 있질 못하겠어서 너무 괴로워서 새벽에 밖에 혼자 나가셨다네요. 그러다 우연히 다른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는데 거기 약이 너무 잘 들었다는 겁니다. 약을 먹으니 바로 코 막힘 증상이 사라지고 숨쉬기도 편하고 지속기간도 길어서 아주 마음에 든다고 하셨네요. 어쨌든 그 병원에서는 바로 수술을 권했다고 했습니다.

 

수술 진행한 이비인후과 바로가기

 

코막힘 수술 받은 후기

저희 가족은 아버지가 코에 혹이 생겨서 단순히 절개수술만 하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다양한 병명이 있었습니다. 코막힘으로 인한 수술은 다양한 영역인 것 같은데요.  비중격교정술, 하비갑개절제술, 부비동염수술, 코용종제거술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대학병원에서는 보통 수술을 받으면 며칠간 입원 및 퇴원을 해야 할 수도 있었지만, 동네 병원에서 받아서 그런지 당일 수술 당일 퇴원을 하였습니다.  수술 시간은 대략 1시간 반정도 하였고 오전 10시에 수술해서 오후 4시에 퇴원을 했네요.

 

아버지 말씀으로는 국소 마취를 하였다고 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큰 대 수술을 해본적이 없지만 작은 수술은 많이 해본 터라 큰 두려움 없이 수술대에 들어갔었는데요. 막상 누워서 수술을 하는데 숨이 너무 안쉬어지고 괴로우니 순간 뛰쳐 나갈 뻔 했다고 했습니다.

 

특히 전신 마취가 아닌 국소 마취를 하였기에 정신이 깨어 있어서 두려운 마음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다행히 수술을 하는 중에도 의사 선생님께서 말을 걸어주시고 안심시켜 주셔서 정신적으로 큰 의지가 되었다고 하네요. 정말 의사 선생님들의 역량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희 아버지는 아픈 것을 잘 참기도 하여서 간호사선생님들의 훨씬 수월했다고 하였는데요. 그래도 아프긴 아프셨던지 가끔은 불편함을 호소하였습니다. 수술 첫날은 양쪽 코에 솜을 넣고 다 막고 있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아버지는 혹으로 인한 코막힘으로 인해 숨이 막혔을 때보다 숨쉬기가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수술 첫날엔 코에 넣은 솜을 수시로 교체해 주어야 했는데요. 계속 코에 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잠을 잘 때도 높게 자라고 말씀해 주셨고 마취가 풀리면서 목에 뭔가 걸린 듯 하여도 켁켁하며 뱉지 말라고 하셨네요. 대신에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라고 당부하셨습니다.

 

현재는 수술 이틀차인데요. 일상생활은 가능하나 코에 아직도 피가 많이 나서 무리한 활동은 할 수 없다고 하시네요. 또한, 피가 너무 많이 나서 그런지 머리와 귀가 아프다고 하시니 경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수술 비용

수술 비용은 대략 이것 저것 포함하여 200만원 나왔는데요. 50만원 정도 나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나와서 조금 놀랬습니다. 아마 다양한 수술을 해서 그런 듯 합니다. 어쨌든 바로 실손 청구를 했고 실손으로 170만원을 받았고 수술보험금으로 50만원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저희 아버지의 숨막힘 증상과 코막힘 수술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저희 아버지는 평소 자신의 건강을 과신하는 경향이 있으셨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 한번 건강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신 듯 합니다. 저 또한 옆에서 지켜보며 아버지가 너무 힘들어하셔서 안타까웠는데요.

 

뭐니뭐니 해도 다시한번 건강이 제일 우선임을 느낍니다. 또한 이번 기회에 보험도 참 든든했는데요. 한번에 내 돈 200만원이 나갔다고 하면 상당히 부담스러웠을텐데, 보험으로 인해 큰 덕을 봤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 글은 3세대 실손 특징과 직접 보험금을 계산한 후기에 대해서 작성해보았는데요. 해당 글 또한 실손을 받을 때 도움이 될 듯 싶으니 아래 글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3세대 실비 특징 및 보험금 직접 계산 후기(ft.실비 자기부담금 정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