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초기 건선피부 의심 증상 및 예방 후기

올해 초부터 딸 아이 배와 등에  동그란 발진 같은 게 생기더니 그게 점점 커지고 하나둘씩 더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가 점점 그 선이 뚜렷해지기 시작했는데요.

 

슬슬 걱정이 되던 찰나에 지인 중에 피부과에 근무하는 분이 계셔서 물어보니 건선 초기 증상으로 의심된다네요. 지인은 일단 몇 가지 팁을 실행 해본 후 그래도 낫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의뢰서 떼고 레이저 치료를 받으라고 하였습니다.

 

이후 조언해준대로 실행하여 보니 아이의 건선증상이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처럼 아이가 소아 건선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병원에 가기 전에 할 수 있는 예방법을 저의 실제 후기를 토대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아이의 피부 건선 의심 증상

사실 저의 경우 실제로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찰을 받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건선이라고 확신 할 수 는 없습니다. 하지만 피부과 근무중인 지인을 통해서 의사선생님께 여쭤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여준 후 받은 조언을 토대로 실행해본 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딸 어린이 소아 건선피부 실제 증상 사진으로 찍었음

 

아이 건선 의심 증상

아이가 3살 때부터 약간의 습진 같은 것이 올라왔는데요. 이후 4살이 되자 점점 동그란 습진 모양이 커지고 기존 피부와 구분이 뚜렷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딱히 많이 가려워하진 않았지만 육안으로 보기에 티가 났습니다. 혹여나 나중에 상처라도 나면 어쩌나 싶어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피부과에 지인을 통해 알아본 결과 건선증상이 의심이 된다며 몇 가지 예방 팁을 알려주었습니다. 이는 아래에 글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건선 피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선피부란

건선피부는 만성피부질환으로써 피부에 발진 혹은 하얀 각질과 함께 붉은 자국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특히 어린 아이에게 생기는 소아 건선의 경우 초기 예방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치료할 기회를 놓칠 경우 만성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선이 나타날 경우 아토피, 태열 등도 함께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피부의 건선이 완화 되었다고 해도 성인이 되어서도 재발되거나 만성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이후에도 각별히 주의해줘야 합니다.

 

건선피부의 원인

아직까지 건선피부가 걸리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한의학적으로는 몸 안에 열이 많아서 면역체가 교란되어 만성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이 반응으로 피부에 건선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습도와도 많은 연관이 있어서 건조한 겨울철에 특히 주의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건선 증상 예방 실제 후기

저는 지인 원장님께서 말해주신 조언을 토대로 일단 실행해보았습니다. 약처방은 받지 않았으며 일단 일상생활에서 바꿀 수 있는 부분부터 예방해보았습니다.

 

식습관 개선 – 단거, 밀가루 줄이기

식습관은 사실 건선 피부 뿐만 아니라 건강에 무척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저희 딸의 사진을 보시고 원장선생님께서는 일단 밀가루를 끊으라고 하셨습니다.

 

사실 저희 가족은 아침마다 토스트와 계란 등으로 아침을 해결하였는데요. 이 말을 듣고 난 후 식빵을 절대 사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간혹 사더라도 통밀 식빵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 후 과자와 아이스크림도 최대한 줄였는데요. 100% 줄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과자 먹으면 주사 맞을 수 있다고 겁을 주어 기존 대비 20%정도로만 섭취 하였습니다. 밀가루를 완전히 끊지 못해서 그런지 몰라도 바로 효과가 나타나진 않았지만 일주일부터 반응이 나타나더니 약 한 달 후에는 배에 동그란 선들이 흐릿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보습제 충분히 발라주기

지인이 가장 강조한 것이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주라는 것이었습니다. 최소 하루 5번 이상 발라주라고 강조했는데요.

 

그래서 저도 아침, 하원 후, 저녁, 자기 전에 필수로 발라주고 틈틈히 보습제를 발라 주었습니다. 제가 발라준 보습제는 초이스 피부과에서 나온 보습제를 발라주었습니다. 수분보습에 좋다고 해서 구매하여 발랐습니다.

건선피부에 좋은 수분보습제

 

그 외 다른 예방법들

저는 위의 두 가지를 가장 신경썼고 그 외에는 인터넷을 조사해본 예방법입니다.

습도

건조하면 건선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습도를 40~60도로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샤워

샤워 또한 10분내로 빨리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건조한 증상이 악화됩니다.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죠. 아이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을 하게 함으로서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통해 몸을 편안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현재 건선증상 상태

현재 아이의 배는 완전 깨끗해졌습니다. 단지 식습관과 보습제만 발라졌을 뿐인데 이렇게 건선증상이 나아진게 신기합니다.

 

하지만 건선증상은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식습관을 신경 써주어야 할 듯 싶습니다. 전신으로 퍼지기 전에 이렇게 건선 증상을 예방 할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아이 건선증상 호전된 상태

 

마치며

지금까지 직접 겪었던 소아 건선 피부 의심 증상과 예방 후기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제가 워낙 빵순이다 보니 저도 모르게 아이에게 밀가루 음식과 단 과자를 자주 주었습니다. 저를 책망하였지만 지인의 도움으로 아이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어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식습관을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이 글이 저와 같은 걱정이 있는 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