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올때 빙판길 안전운전 하는 방법(ft.초보운전자)

이제 봄이 오나 싶더니만 이틀 전 눈이 다시 오더군요. 불가피하게 다음날 운전을 해야 하는 일정이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걱정 되었습니다. 눈오는 날이나 다음날에는 웬만해서는 운전을 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게 최선입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초보운전자나 눈올 때 어쩔 수 없이 운전해야 하는 상황이신 분들은 꼭 눈올때 빙판길을 안전운전 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눈올때 안전운전 하는 방법

눈이 오고 난 후에는 노면이 얼기 때문에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자 뿐만 아니라 일반 운전자들도 위험한 상황이기 때문에 최대한 저속으로 서행하면서 운전해야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주의해야 할 행동요령 알아보겠습니다.

 

눈올때 빙판길 운전하는 차

 

예열하기

눈이 오고 난 후에는 낮은 온도로 인해 엔진오일이 얼어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차를 예열 시켜주어 엔진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예열해 주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예열을 10분이상 해줘야한다고 했지만 최근에는 엔진이 좋아졌기 때문에 1분 내외로 예열해주면 충분합니다. 괜히 더 하면 차에 무리를 줄 뿐더러 환경오염도 시킬 수 있습니다.

 

시야확보하기

눈으로 인해 차의 앞/뒤 유리면이 쌓여있을 수 있기 때문에 눈을 손으로 치워주고 와이퍼를 사용해서 마무리 해줍니다.

 

또한 창문에 김서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을 켜주어 김서림을 없애줍니다. 차에 마른걸레를 하나 두어서 운전 중 발생하는 김서림을 순간 닦아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전조등 사용

날씨가 흐리거나 안개가 껴있는 경우 전조등을 사용해줍니다. 필요시 안개등도 사용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여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지 분명히 알려주어야 상대 차량도 미끄러운 눈길을 더욱 조심히 안전운전 할 수 있습니다.

 

서행운전

저도 그렇지만 초보운전자의 경우 뒷차가 기다리고 있거나 함께 달리고 있으면 빨리 달려야한다는 압박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운전일 수록, 무엇보다 빙판길 일수록 압박감을 내려놓고 서행운전 해야합니다.

 

심지어 도로교통법규에도 비,안개, 눈 등으로 인한 거친 날씨에는 감속 운행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도로교통법규 제19조2항)

도로교통법 제19조2항 눈길 서행운전 법규

 

괜한 부담감과 압박감 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사고가 나는 것보다 차라리 욕 먹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욕하지도 않겠지만) 어쨌든 눈올때나 눈이 오고 난 후에는 평소보다 20%가량 천천히 달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전거리 확보

눈올때 빙판길을 운전하는 경우 평소보다 4배이상 차간 안전거리를 확보해주어야 합니다. 눈올 때 사고가 가장 많이 나는 원인은 뒷차가 미끄러지면서 오는 경우와 마주오는 차와 부딪히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안전거리를 최대한 넓게 확보하여 충돌사고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앞차가 간 길 따라가기

일반적으로 차들이 많이 지나간 길은 눈이 녹아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차가 밟은 길을 그대로 따라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웬만해서는 큰 길로 운전해줍니다. 눈이 오고 난 후에 큰길은 제설작업을 빨리 하기 때문에 거의 눈이 녹아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좁은 골목길의 경우 제설 상태가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큰길을 찾아 나가는게 좋습니다.

 

눈올때 브레이크 밟는 요령

무엇보다 눈이 올 때 가장 위험한 요인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것입니다. 눈올때는 타이어의 마찰력이 상실되어 풋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뉴스에서 본 결과에 의하면 시속50km를 달릴 때 제동거리(브레이크 밟아서 멈출때까지 걸리는 거리)가 일반적으로 10m이내이지만 빙판길에서는 39m로 거의 4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 해당 뉴스 보러가기

 

또한 눈이 오는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경우 굉음이 발생하면서 원하는 곳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옆으로 미끄러져 살짝 옆으로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이 올 때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어떻게 밟아야 할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여러번 밟기

일반적으로 눈이 오지 않은 마른 노면에서는 멈추기 위해서 브레이크를 한두번 밟습니다. 하지만 눈오는 빙판길에서는 한번만 밟지 않고 짧게 여러번 밟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숙지해놓기

보통 평소 운전시에는 풋브레이크를 이용하여 타이어의 바퀴 회전을 줄여서 차를 멈추게 합니다. 하지만 노면이 미끄러울 때는 풋 브레이크가 제대로 동작하기 어렵기 때문에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엔진 작동을 컨트롤 해서 차의 속력을 감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는 기어를 D드라이브로 옮긴 후 옆으로 밀면(오른쪽 혹은 왼쪽) 기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방향쪽으로 움직여주면 기어가 한단계식 낮출 수 있습니다.

 

눈이 오는 빙판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로 기어를 한단계씩 낮춰주면서 천천히 풋브레이크를 짧게짧게 밟아주어 속도를 줄여나가는게 유용합니다.

 

 


지금까지 초보운전자 입장에서 눈올때 빙판길을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눈오는날에느 뭐니무니 해도 차를 그냥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꼭 안전운행 하시고 언제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