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은 입에 구멍처럼 동그랗게 파인 모습도 흉측하지만 실제로도 너무 아프기 때문에 정말 괴로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사실 구내염은 자연치료도 가능하긴 하지만 자연치료가 되는 동안 겪어야 되는 아픔은 너무 고통스러운데요.
저 또한 최근에 구내염이 일주일간 생기면서 자고 일어나면 입술과 얼굴이 부어있었습니다. 아침마다 마시는 물 한모금이 그렇게 두려울 수가 없더군요. 구내염때문에 부어있는 입안에 물을 넣어 촉촉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그 과정이 참 힘들고 괴로웠네요.
이번 포스팅은 이렇게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과 구내염 빨리 낫는법,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빨리 건강한 삶을 누렸으면 좋겠네요.
목차
눈물 나는 아픔 구내염
구내염은 입술에 구멍처럼 동그랗게 나는 질병인데요. 사실 이렇게 아픈 이유는 입안에 속살이 드러나면서 여기에 세균이 감염되고 염증이 심해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안쪽의 생살이 바깥에 드러났으니 아플만도 합니다.
최근 명절이 지나고 나름 이런저런 일로 피곤했던 지라 바로 구내염이 생겼는데요. 왼쪽 혀와 아랫 입술 안쪽에 구내염이 생겼는데 정말 밥먹을 때마다 울면서 먹었네요. ㅋㅋ
이번에 난 구내염은 꽤 심한편이여서 얼굴이 퉁퉁 붓고 입술이 부어올랐는데요. 하루 종일 구내염을 신경쓰다 보니 오히려 신경쇠약(?)같은게 와서 더 피곤하고 만성피로가 온 듯 싶었습니다.
현재 일주일정도 되어 오늘에서야 조금 진정이 되었지만 앞으로 구내염과 작별하기 위해 구내염 원인과 구내염 빨리 낫는법, 예방법을 알아두도록 하려고 합니다.
구내염 발생하는 원인
가족력
구내염 발생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단 가장 큰 원인은 유전에 있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저희 친정쪽 가족들은 엄마를 비롯해서 형제자매가 모두 입병이 잘 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 남편을 보면 그렇게 잠 못자고 피곤해 해도 절대 입병은 안 나더군요. 그런 걸 보고 ‘아 정말 유전이구나’ 싶었네요. 부디 저희 딸은 아빠를 닮아 입병이 안나길 기도해봅니다. ㅎㅎ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그 다음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죠.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고 했던가요. 저 또한 이번 입병이 스트레스 때문에 난 것인데요. 스트레스 받았다 하면 바로 구내염이 생겨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스트레스 관리와 마음관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수면의 질 저하
또한 제 개인적으로는 밤에 잠들기 전에 핸드폰을 보는 습관 또한 충분한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듯 하는데요. 이로 인해서 항상 눈이 따갑고 피로감이 생겨 면연력이 떨어진 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아도 바로 구내염이 생긴 것 같습니다.
구내염이 생긴 동안 왜인지 모르게 매일 잠들기 전에 보던 핸드폰을 보면 안될 것 같더군요. 수면의 질을 방해하지 않고 충분히 잠들라고 몸에서 신호를 보낸가 아닐까 싶네요. ㅎㅎ
혀깨물기와 영양소 부족
그 외에도 딱딱한 걸 먹다가 입술이 다친다던가 혓바늘을 실수로 깨물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 구내염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평소 영양소를 잘 챙겨먹고 있는지 되돌아보면 좋을 듯 싶네요.
구내염 발생 원인은 딱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목록 중 나에게 해당되는게 무엇인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구내염 유전(가족력)
- 스트레스
- 불충분한 휴식(잠들기 전 폰보기 등)
- 외상(혀깨물기, 딱딱한 음식)
- 영양소 부족
구내염 빨리 낫는법
다양한 원인으로 구내염이 내 입속에 발생했다면 한시라도 빨리 구내염을 빨리 낫게해야 합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은 일단 소독, 통증억제, 염증치료 3단계로 나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치대남님의 유튜브를 참고했습니다!(아래 링크도 걸어놓을게요!)
1단계 : 구내염 소독해주기
먼저 구내염이 생겼다면 입술의 속살이 드러난 구내염을 소독해줘야 합니다. 구내염은 상피세포가 파괴되어 속살이 드러난 것이기 때문에 세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소독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소독할 때 사용하는 약품이 바로 ‘핵사메딘’ 입니다. 약국에서 3천원 정도에 살 수 있는데요. 양치 후 깨끗해진 입안에 구강소독제인 핵사메딘을 입안에 머금고 가글을 해 주면 됩니다.
2단계 : 구내염 통증억제 시키기
이제 소독한 구내염에 통증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구내염이 아픈 이유는 속살이 드러났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약품을 이용해서 드러난 속살을 지져서 얇은 막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때 쓰이는 약품은 그 유명한 ‘알보칠’입니다. 알보칠을 면봉에 충분히 적신 후에 입술 안에 있는 구내염에 살살 대어 주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알보칠은 강한 산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구내염이 발생하지 않은 곳에 대었을 시 구내염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3단계 : 구내염 치료하기
구내염 소독 후 통증 억제를 해주었으니 이제 구내염을 치료해줘야 하는데요. 구내염 치료에는 ‘오라메디’를 발라주면 됩니다. 입속에 있는 구내염에 오라메디를 발라주기 전에 구내염 부위를 말려줘야 하는데요.
치대남님의 경우 숨을 크게 불었다 쉬었다 해서 입속의 구내염을 건조시켜준다고 합니다. 숨을 크게 쉬기를 반복하거나 손으로 부채질을 해주어서 어느정도 말려준 후 오라메디를 소량 짜서 얇게 펴 발라줍니다. 너무 두껍게 바르면 오히려 쓸려나갈 수 있기 때문에 소량으로 얇게 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매끈매끈한 막이 생기면서 구내염을 치료해준다고 하네요.
즉, 핵사메딘으로 구내염을 소독해준 후 알보칠로 구내염 통증을 억제시킵니다. 이후 오라메디로 구내염을 치료해주면 되겠네요.
위의 3단계는 모두 양치 후에 입속을 청결하게 해준 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하루에 3~4번정도 반복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최대 2주간만 위의 단계를 반복해주시고 그 이상되면 약품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그냥 병원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구내염 예방법
구내염이 나았다면 이제 앞으로 구내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구내염의 원인을 확인해보고 자신에 맞는 원인에 대한 예방을 하면 되는데요.
일단 유전은 어찌할 수 없으니 패스를 하더라도 평소 컨디션관리를 잘 하면 그나마 구내염이 잘 나지 않을 것입니다. 평소 비탄민B, 아연, 철분, 오메가3가 들어간 멀티비타민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원래 비타민을 안 챙겨먹는데 이제 30대 중반을 넘어가니 몸의 피로감이 전과 다름을 느낍니다. 지금이라도 멀티비타민을 잘 챙겨먹어서 몸의 건강을 신경써야겠습니다. 제가 최근에 먹은 달달한 멀티비타민이 있는데요. 꾸준히 먹기 좋은 비타민입니다. 아래 링크 걸어 놓을게요.
또한, 스트레스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최근에 저도 이런저런 일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는데요. 이로 인해 잠도 잘 못들고 잠들더라도 커피를 많이 마시고 잠들기 전 핸드폰을 보는 습관 때문에 충분한 잠을 못 이룬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잠들기 전 휴대폰을 최소화하고 커피도 하루에 한잔만 마셔야겠단 생각이 들었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구내염 원인과 구내염 빨리 낫는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면 구내염도 잘 발생하지 않는 듯합니다. 긍정적인 생각, 평온한 마음, 휴식, 충분한 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한다면 구내염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아프지 않은 일상을 보낼 수 있을 겁니다.
구내염으로 소중한 하루를 찡그리며 시작하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꼭 건강관리 잘 하셔서 행복하고 여유있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탄 고기 먹어도 안될까? 그럼 탄 빵은 먹어도 될까?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 4가지!(ft.공짜로 건강해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