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는 어떤 ETF투자를 해야할까?(ft.나스닥ETF 첫 매수 후기)

최근에 미국주식을 조금씩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ETF투자까지 오게 되었는데요. 주린이인 제가 왜 ETF투자를 하고 어떤 나스닥ETF를 첫 매수했는지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과거 저는 주식에 관심이 1도 없었는데요. 어느 정도 없었냐 하면 전에 회사 동료가 주식으로 매달 몇 백씩 번다고 하였을 때에도 ‘우와~ ‘ 하고만 말았고, 옆자리에 앉은 동료가 주식에 1억을 넣어놓고 장투를 하고 있다고 할 때에도 ‘오~그렇구나~’ 하고 말았습니다. 정말 제가 뭐에 씌인 건지 왜 이렇게 자본에 무지했는지 모릅니다.

 

요새 주식 공부를 해보니 과거의 무지한 내 자신이 안타까웠지만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최근에 과거 주식 고수 동료들이 생각나서 ‘나도 한번?’ 이라는 생각에 최근들어 주식 공부를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주식 공부를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ETF까지 오게 되었는데요. 아래는 ETF에 대한 소개와 주린이가 투자할만한 ETF를 서술해 보았습니다.

 

ETF투자란

ETF투자는 펀드처럼 여러 기업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펀드와 비슷하지만 주식 시장에 상장 되어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즉 ETF 1주를 매수하게 되면 한번에 다수의 기업을 일정 비율만큼 매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보입니다.

ETF모양대로 써진 루미큐블

 

만약 베트남이 성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베트남 쪽 주식을 잘 모르겠다고 생각된다면 베트남 관련 기업을 추종하는 ETF를 구매하면 됩니다. 또는 AI가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있는데 AI관련 회사를 잘 모르겠다 싶으면 AI관련 ETF를 구매하면 되는 거죠.

 

주린이를 위한 ETF투자

ETF투자에 대해 알면 왜 주린이가 ETF투자를 해야할지 감이 오실 겁니다. ETF는 내가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 전문가들이 기업 분석을 해주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주었기 때문에 해당 ETF만 매수하면 알아서 관심 분야에 대한 기업에 투자한 것과 마찬가지인 거죠.

 

그렇기 때문에 개별 기업을 공부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나 저 같은 주린이에게 투자하기 적합한 상품입니다.

 

이렇게 ETF는 약간의 수수료만 내면 우리가 공부해서 기업 선택을 해야 하는 부분을 대신 해주고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ETF를 매수해야 할까?

저 또한 ETF공부를 하다보니, 주린이인 저에게 알맞다고 생각되어 자연스럽게 ETF투자를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ETF는 알겠는데, 도대체 어떤 ETF를 매수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ETF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ETF항목들을 구성하는데요. 예를 들어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 특정 업종을 추종하는 ETF, 금이나 은 등의 상품을 따르는 ETF, 통화지수 등 다양합니다.

 

이렇게 많은 ETF중 주식 초보들에게는 일반적으로 시장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많이들 권유합니다. 시장지수의 경우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100개, 500개 이런식으로 기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잘 모르더라도 상위 기업을 매수하면서 다양한 기업에 투자하여 분산투자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장지수도 다양하기 때문에, 도대체 어떤 시장 주가 지수를 따르는 ETF를 사야할지 고민해볼 법 합니다. 시장 주가 지수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국내에는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있으며, 미국은 S&P500, 다우존스, 나스닥 지수 등이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나스닥 지수 변동차트(위)와 코스피 지수 변동차트(아래) 2년치 입니다. 보면 나스닥 지수는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지수는 계속 위아래 등락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장기투자 관점으로, 미국 시장 지수를 따르는 ETF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나스닥과 코스피지수 등락비교

 

미국의 지수를 따르는 ETF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티커 기준)

  • DIA : 다우존스 산업지수 추종 ETF
  • QQQ: 나스닥 지수 추종 ETF
  • SPY : S&P500지수 추종 ETF

 

매수방식

미국ETF를 매수하려고 한다면 국내 상장된 미국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거나 혹은 미국에 상장된 미국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즉 2가지 방법이 있는거죠.

  • 국내 상장 ETF매수
  • 해외 상장 ETF매수

두 ETF의 차이는 세금 차이입니다. 국내 상장 ETF는 국내 주식 세금과는 조금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에 대한 세금은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없고 배당에 대 소득만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상장 ETF는 매매차익과 배당소득에 대해서 모두 15.4% 세율을 매기고 있습니다.

 

해외 상장 ETF는 매매차익에 대해서 22% 양도소득세를 매기고, 배당소득에 대해서는 15% 원천징수로 세율을 부과합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 22%에 대해서 250만원까지 공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매매차익이 250만원만 넘지 않게 잘 구성한다면(손익통산) 오히려 국내 상장 ETF보다 세금을 덜 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 국내 ETF 세율 – 매매차익, 배당소득 세율 15.4%
  • 해외 ETF 세율 – 매매차익 양도소득세 22%(250만원공제) , 배당소득 세율 15%

 

나스닥ETF 매수 후기

저는 첫 ETF 매수로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나스닥ETF(티커QQQ)를 구매했는데요. 아래 화면은 QQQ라는 ETF의 차트입니다. 해당 ETF는 나스닥을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나스닥 지수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보면 아래와 같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스닥추종ETF_QQQ차트

 

저는 아이의 저축을 깨고 매달 아이를 위해 매달 적금하고 있는 금액을 저축보단 아이 증권계좌로 미국주식을 사기로 마음을 먹었는데요. 아이에게 미국 나스닥ETF를 매수해주면 그래도 예적금으로 넣은 이율보다는 크고, 시장수익률만큼은 따라갈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사실 지금은 마이너스이지만, 꾸준히 성장하여 향후 20년후에는 아이에게 당당히 계좌를 보여줄 날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주린이가 어떤 ETF투자를 해야할지에 대해 알아보고 저의 첫 나스닥ETF 구매 후기에 대해서 소개해보았습니다.

 

저도 아직은 어렵고 막연한 부분도 많지만 앞으로 저의 주식 투자에 대한 기록도 가끔씩 적으면서 공유해 나갈 생각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 주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히 판단하고 투자해주세요. 제 글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미국주식 해외주식 세금 종류 및 고려사항 정리

2024 달라진 ISA 계좌 제도 살펴보기(ft.개편 내용 위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