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수수료 종류와 보는법(ft.미국, 국내 ETF 수수료 찾기)

ETF거래를 하기 위해선 수수료 체크가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ETF로 단타거래를 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장기 보유를 하기 위해선 ETF 수수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면 수수료를 비교해서 저렴한 것을 사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수료 중에서 일부 수수료만 공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하면 적은 수수료로 ETF가 운영되고 있구나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기왕 돈 벌려고 투자하는 건데 내 돈 한푼이라도 아끼면서 현명하게 ETF 투자를 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 수수료 종류와 실제로 책정되는 ETF수수료 보는법을 국내 ETF와 미국ETF로 나누어 소개하여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수수료 중요한 이유

ETF는 특정 벤치마크 지수를 추종합니다. 따라서 해당 추종지수를 따라가기 위해 관련 분야의 여러 기업의 주식을 사고 파는데요. 우리가 해야 하는 기업분석, 주식 매수/매도 등을 대신 해 주고 있기 때문에 ETF를 운용할 때 수수료를 내는 것은 당연합니다.

 

ETF수수료는 당연히 내야 하는 것이지만 기왕 내는 거 싸게 내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ETF는 장기적으로 들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국 내가 내고 있는 ETF수수료는 복리 효과를 내기 마련입니다.

 

비슷한 상품이라면 저렴한 ETF 수수료 찾기

일반적으로 ETF를 매수하려고 할 땐 특정 추종 지수나 섹터를 따르는 ETF를 매수하려고 합니다.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운용사마다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수료 경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같은 지수를 추종한다면 저렴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ETF를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미국의 S&P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유명한 SPY 이며 다른 하나는 VOO라는 티커를 가진 ETF입니다. 두 ETF 모두 S&P지수를 추종하지만 각각 수수료가 다릅니다. 티커 SPY는 0.09%의 수수료를 내고 있으며, VOO는 0.03%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 SPY 수수료 – 0.09%
  • VOO 수수료 – 0.03%

거의 수수료만 3배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으로 ETF를 매수하였다면 SPY는 9천원의 수수료를, VOO의 경우엔 3천원의 수수료를 내는 셈입니다. 천원 단위라 커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투자 금액이 커진다면 수수료 차이도 더 커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ETF를 매수할 때 수수료를 알고 매수하는 것과 그냥 매수하는 것은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우리나라의 헷갈리는 ETF수수료 공시 방법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경우 공시하는 ETF 수수료는 총보수에 대한 부분만 공시합니다. 참 이상하죠?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그렇기 때문에 자칫 수수료가 저렴하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삼성운용자산에서 보여지는 수수료입니다. 총보수 0.19%라고 되어 있어 처음엔 저도 오 수수료가 싸다! 라고 생각했는데요. 아래 국내 ETF수수료 찾는 방법에서 소개하겠지만 실제 수수료의 일부분만 보여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보여지는 ETF 수수료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수수료를 아는 것이 중요하며 ETF 수수료 비교를 해서 똑똑하게 ETF를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ETF 수수료의 종류와 진짜 ETF 수수료를 보는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수수료 종류

ETF 수수료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총보수, 기타비용, 매매수수료율로 나뉩니다. 각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보수

총보수는 자산운용사에서 가져가는 수익입니다. ETF를 만들고 운용하는 주체는 자산운용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했듯이 당연히 가져가야 하는 수익이라고 생각됩니다. 최근에는 운용사끼리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 자산운용사에서 가져가는 수익

 

기타비용

ETF를 만들고 상장하기 위해선 비용이 발생합니다. 초기에 회계감사비용, 예탁원 결제비용, 지수사용료 등이 발생합니다. 즉 ETF를 상장시키기 위해 절차를 밟기 위해 발생되는 비용입니다. 이 비용은 추후에도 더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장이 채 1년도 안된 ETF의 경우 1년치 수수료율을 올려놓지는 않기 때문에 다소 적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장 된 지 얼마 안된 ETF의 경우 기타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기타비용은 시가총액이 크든 적든 발생되는 비용이기 때문에 기왕 시총이 큰 ETF를 사게 된다면 주당 나눠지는 기타비용은 적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지수를 추종한다면 시가총액이 큰 ETF가 기타비용 수수료율이 적을 수 있습니다.

  • ETF상장을 위해 발생하는 비용
  • 상장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ETF의 경우 기타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음
  • 시가총액이 큰 ETF의 경우 주당 나뉘어지는 기타비용이 줄어들게 되어 있음

 

매매수수료율

ETF는 특정 벤치마크 지수를 추종하며, 여러 기업의 주식을 한 바구니에 담아서 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수를 추종하는 과정에서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는데요.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매매수수료, 즉 주식거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매매를 얼마나 잘 하는지에 따라 매매수수료율이 적어질 수도 있고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괴리율이 너무 커져서 주식 사고팔기를 자주 하는 ETF라면 아무래도 매매수수료율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용사가 얼마나 잘 운용하느냐도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 주식을 사고파는데 드는 주식거래수수료
  • 매매를 얼마나 잘하는지에 따라 매매수수료율이 적거나 많을 수 있음

 

ETF 수수료 보는법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ETF 수수료는 총보수, 기타비용, 매매수수료율로 나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겉으로 보여지는 ETF 수수료는 총보수비용만 보여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ETF수수료를 찾기 위해선 다른 루트를 통해서 찾아봐야 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시되는 수수료가 총보수+기타비용+매매수수료율을 모두 합한 수수료가 공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ETF 수수료처럼 따로 번거롭게 찾아볼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에는 국대 ETF 수수료와 미국 ETF 수수료를 보는법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국내 ETF 수수료 보는법

1) 금융투자협회에 들어가주세요.  (https://dis.kofia.or.kr)

2) 왼쪽 상단에 펀드공시를 클릭 후 펀드별 보수비용비교를 클릭

1 금융투자협회에 들어가서 펀드공시 클릭

 

3) 펀드명에 찾으려는 ETF 상품명 입력 후 검색 클릭

2 펀드별 보수비용에서 찾고자하는 ETF 검색

 

4) 넓게보기 또는 엑셀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수수료 확인하기

5) 수수료 예시

3 ETF 수수료 확인하기

위의 화면은 삼성운용자산에서 상장한 인도ETF 수수료 입니다. 위에는 레버리지 ETF이고 아래는 일반적인 ETF인데요. 레버리지 ETF의 경우 보수율 0.39%, 기타비용 0.06%, 매매중개수수료율 0.0047%로 총 0.4547%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일반 인도ETF의 경우 보수율 0.19%, 기타비용 0.1%, 매매중개수수료율 0.1804%로 총 0.4704%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위에 삼성자산운용에서 홍보하는 0.19%의 수수료와 엄청난 차이가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수수료 확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 ETF 수수료 보는법

미국의 ETF수수료는 일반적으로 공시하는 수수료가 총보수, 기타비용, 매매중개수수료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인하기는 방법은 쉽습니다. 제 경우 Seeking Alpha에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1) 싱킹알파(Seeking Alpha)에 들어가줍니다. (https://seekingalpha.com/)

2) 찾고자 하는 ETF의 이름이나 티커를 검색해주세요.

4 Seeking Alpha에 들어가서 티커 검색

 

3) 검색 후 Summary 오른쪽 하단에 Expese Ratio 에서 수수료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미국 etf 수수료 확인

 


지금까지 ETF 수수료 종류와 ETF 수수료 보는법에 대해서 소개해보았습니다. ETF 수수료는 당장은 적게 보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금액입니다.

 

ETF를 매수하는데 기준이 수수료가 전부가 될 수는 없겠지만, 같은 상품을 사더라도 저렴하게 사면 좋듯이, ETF수수료를 비교하여 저렴하고 정확한 수수료를 확인하셔서 현명한 ETF 매수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주린이는 어떤 ETF투자를 해야할까?(ft.나스닥ETF 첫 매수 후기)

미국 ETF 매수 기준 3가지 (ft.미국 ETF 고르는 법)

경기순환 사이클 별 선호되는 섹터 알아보기(ft. 섹터순환이론)

인도 KODEX 인도Nifty50 정리(배당, 수수료, 전망)

인도 ETF ‘TIGER 인도니프티50’ 주가, 배당, 수수료, 수익률 정리

미국 인도ETF 비교(INDA, EPI, FLI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