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은 전문분야이기때문에 용어가 낯설고 어렵습니다.그래서 가입을 미루거나 그냥 수동적으로 가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한달에 몇만원에서 몇십만원씩 내는 계약을 아무것도 모른채로 가입하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보험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를 알고 가입하면 더욱 똑똑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이번 포스팅은 보험을 선택하기 전에 알아둬야 할 보험 기본 용어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보험이란?
보험은 기본적으로 보험료를 내고 그 반대급부로 가입한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보험금을 받게되는 구조입니다. 기브앤테이크인 셈이죠. 만약 질병이 발생하지 않고 보험기간이 끝나게 된다면 그대로 보험은 만료됩니다.
보험은 물건을 사는것처럼 특정 물건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보험기간이 끝나면 보험료를 돌려받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험기간 동안 내 위험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위험보장을 보험료로 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은 종합보험/암보험/치매보험/운전자보험/치아보험 등 다양한 보험 종류가 있습니다.
참고로 보험상품은 각각의 담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담보 중 본인이 선택하여 담보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계약은 필수로 가입해야 하며 회사마다 필수 가입 담보 또는 제한하는 담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보험 기본 용어
가입나이
가입나이란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나이입니다. 보험 상품 마다 가입 연령이 다를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0~75세가 기본적인 구성입니다.
그러나 갱신형 상품의 경우,가입나이가 ‘세만기-납입기간’ 까지 이므로 ’80세만기 30년납’인 경우 50세(80-30)까지 가입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 가능한 나이인지(특히 고령자)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가입연령에 해당되지 않는데 가입했다면 그 계약은 무효가 됩니다.(보험 상품마다 다를 수 있음)
보장기간
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가입 이후부터 언제까지 보장해주는지에 대한 기간입니다. 보장기간은 비갱신형/갱신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비갱신형
80세,90세,100세 까지 보장 해주는 구조이며, 납입기간은 10년,20년,30년 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세인 사람이 ‘100세만기(보장기간) 10년납(납입기간)’을 가입했다고 하면 40세(가입연령 30세 + 10년납)까지 보험료를 납입하고 100세까지 보장받는 구조입니다. (납입기간 동안은 동일한 보험료)
갱신형
갱신형 보험의 경우 10/20/30년 등 다양한 갱신 주기를 갖고 있는 보험입니다. 갱신주기란 보험료가 변동 되는 주기 입니다. 예를 들어 30세인 사람이 ‘100세만기 10년 갱신형’ 상품에 가입하였다면 100세까지 살았을 경우 40세,50세,,,90세 즉 10년마다 보험료가 변동 되는 구조입니다. 연령이 높아지니 당연히 보험료도 갱신주기마다 올라갑니다.
면책기간
보통 암관련 특약이나 치매관련 특약은 면책기간이 있습니다. 면책기간이란 특약을 가입 후 바로 보장해주는 것이 다닌 일정 기간 이후부터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암이 걸린 걸 안 이후에 보험을 가입하게 되어 바로 보장개시가 시작된다면 보험금을 바로 탈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험회사는 일부 기간 면책 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본인이 가입하시는 특약이 면책기간이 있는지 살펴본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감액기간
면책기간과 마찬가지로 보험 가입 후 일정기간(보통 1년)동안 가입금액의 일정 비율만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진단비 특약의 경우 90일 면책이 있으며 가입 후 1년동안은 가입금액의 50%만 지급해줍니다.
보험가입금액
어떤 특정 담보에 가입하게 되면 ‘얼마 까지 보장 받을 수 있는지‘ 설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암진단비의 경우 5천만원까지 가입가능하며 2천만원까지만 보장받고 싶다면 2천만원으로 설정하여 가입하시면 됩니다.
보험료
보험기간 동안 보장을 받으면 그 댓가로서 내야하는 반대급부의 성격입니다.
해지환급금
일반적으로 보험계약을 유지하다가 보험료 납입기간 중간에 해지하는 경우 해약환급금이 나갑니다.
보통 보험회사는 해당 계약을 체결 및 유지하기 위해 초반에 수당을 많이 사용하고 이후 차감하는 방식으로 메꿔나갑니다. 그런데 계약자가 중간에 해지하면 이미 사용한 수수료를 메꿀 비용이 필요하므로 기존에 쌓아온 납입한 보험료(책임준비금)에서 일정 수수료를 차감하여 주는 금액이 해지환급금입니다.
담보구성
각 보험상품마다 담보구성이 다릅니다. 암보험은 암보험에 특화된 담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아보험은 치아를 주로 보장하는 담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합보험은 이를 아우르는 통합된 담보로 구성되어서 종합보험 하나에서 가입하셔도 되고 뭔가 더 특화된 보험을 가입하고 싶으시다면 특화된 보험상품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3. 보험 기본 용어 포스팅 마치며
저도 처음에 보험가입했을 때 보험의 용어나 구조가 이해가 안되어서 헤맸었습니다. 이번 보험의 기본 용어 포스팅을 통해서 보험가입을 능동적이고 수월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전액본인부담,급여,비급여 차이 – 환자 입장에서 간단하게 요약
비갱신형 암보험 vs 갱신형 암보험, 어느 것이 유리할까?
다이렉트 보험, 무엇인지 설명 및 장단점 가입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