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 안펴질 때, 원인과 대처법 알아보기

어느날 갑자기 허리가 조금씩 아프더니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아프신가요?

앉았다 일어나려고 하니 허리가 안펴져서 10초 동안 천천히 펴고 계신가요?

 

허리통증은 아프긴 하지만 일상생활을 못 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그냥 넘기기 쉽상인데요,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아픈 시간이 점점 길어지게 됩니다.

 

허리통증의 가장 큰 요인은 “자세”에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허리통증 증상,  종류, 생활습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허리통증 증상

허리통증은 원인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아프면 허리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오래 앉아 있으면 허리가 아프고 뻐근

 

∨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허리 안펴짐

 

∨ 아침에 자고 일어날 때 허리통증 심함

 

∨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허리 통증

 

∨ 잠자리에 누울 때 허리 아픔

 

 

허리통증 종류

허리통증은 크게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손상되어 내부 수핵이 빠져나와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누르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리가 저릿저릿하고 아픈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20~50대에서 발생되며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릿저릿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노화로 인해 척추뼈와 주변 인대 및 근육이 퇴행되어 발병되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해 뼈가 가시처럼 덧자라거나 척추 뒤쪽의 인대가 두꺼워져서 척추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보통 60대 이상 발생됩니다.

 

 

허리디스크인지, 척추관협착증인지 체크포인트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앞으로 숙일 경우 통증발생 뒤로 젖힐 때 통증 발생
누워서 다리 올릴 때 올라가지 않음 누워서 다리 올릴 때 별다른 어려움 없이 올라감
오래 앉아있는 경우 통증 오래 앉아있으면 편함

 

 

 

허리통증 생활습관

허리통증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자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바른자세로 교정하고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에 가장 좋은 동작은 허리의 기본 곡선을 유지하는 동작입니다. 약간의 C자형로 그리는 곡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잘못하여 너무 허리를 앞으로 휘거나 펴지면 허리가 충격을 흡수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게 되면 충격이 디스크와 뼈로 전달됩니다. 이런 충격들이 쌓이게 되면 염증이 생기게 되어 디스크 탈출증으로 악화됩니다.

 

허리통증 개선하는 생활습관

∨평소 허리가 아플 때 의자에다 쿠션을 놓거나 누워있을 때 허리에 베개를 넣어서 누워주면 좋습니다. 

 

∨ 장시간 앉아있는 것을 피하고 가급적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 해줍니다.

 

∨ 걷기와 달리기는 허리에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너무 장시간 운동을 피해줍니다. 처음 5분,10,분 걷다가 점차 늘려나가는 형식으로 해 주는게 좋습니다. 

 

∨ 운동 후에는 푹 쉬어줍니다. 운동할 때 난 상처가 쉬면서 줄기세포에 신호를 줘서 척추를 더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바닥보다 의자에 앉아있기를 추천드립니다.

 

∨ 허리에 좋은 맥켄지 신전운동법을 추천드립니다.  허리에 좋은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맥켄지 신전운동 유튜브 시청하기 

 

 

허리통증 치료방법

 

허리디스크인 경우

만약 허리디스크인 경우 자연치료로 낫는 경우도 있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장기적으로 아프다면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에는 염증성 통증이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주사를 맞아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술이 필요 시에는 MRI나 CT촬열을 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고 시술방법과 위치를 결정하여 시술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게 되면 신경차단술, 신경성형술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수술은 튀어나온 디스크를 다시 넣는 작업은 아니며 통증이 심한 경우 통증 경감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인 경우

척추관협착증의 경우에는 퇴행성이기 때문에 자연치유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술을 하더라도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두꺼워진 인대를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 이 경우 완치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치며

저도 최근에 허리가 한달이상 아프면서 허리통증에 대해서 조사하며 공부해보았습니다.

허리통증을 처음 겪어봤는데 생각보다 아프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더라구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허리통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