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NFT를 오픈씨에 발행하기 위해 저 혼자만의 기나긴 여정을 펼쳐왔는데요. ㅎㅎ
오픈씨에 NFT 발행을 위해선 일단 블록체인 상의 나만의 ‘지갑’을 만들어야 하고 그 지갑에 원하는 코인을 송금해야 합니다. 즉 코인이 들어있는 지갑을 오픈씨와 연동시켜서 수수료 등이 자연스럽게 빠져 나가게 하는 것이죠.
따라서 엊그제까지는 지갑에 돈을 넣기 까지의 과정을 포스팅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드디어 오픈씨에서 내 NFT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려합니다.
NFT란
일단 NFT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부해볼까 합니다. 저도 이 분야에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 쉽게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NFT는 Non-Fungible-Token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란 말이죠.
디지털 세계에서는 사진 등에 자기 소유가 없었습니다. 내가 그린 그림을 온라인에 올리면 물론 저작권으로 인해 함부로 복제할 수는 없지만, 이 그림을 사고 팔고 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NFT가 나오게 되면서 디지털 상의 사진에도 ‘이건 내꺼다!’ 하는 소유권을 붙일 수 있게 될 수 있게 되었죠. 즉, 특정 사진이나 유틸리티 등에 블록체인으로 만들어진 인증서를 붙이게 되었고 이 인증서가 붙여진 그림, PFP, 게임 등을 판매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범한 그림이더라도 이를 내가 디지털화(컴퓨터에 올려서) 시켜서 NFT를 붙인다면 시킨다면 이제 내 그림은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minting이라고 하더라고요.그런 후 오픈씨와 같은 곳에 판매를 한다면(minting) 이제 코인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저 또한 이번에 메타버스로 만든 캐릭터를 NFT화 해서 오픈씨에 판매해보았는데요. ㅎㅎ 너무 허접해서 아직 한 건도 판매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nft 아트가 되었다니 괜히 뿌듯한 마음입니다.
오픈씨에서 NFT 만들고 판매하는 방법
준비물
ntf화 할 그림 또는 사진
이더리움 기반의 오픈씨는 NFT화 된 그림들을 사고 파는 최대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따라서 NFT해서 팔 그림이나 사진이 있어야 하는데요. 제 경우에는 일단 메타버스로 만든 캐릭터를 올려보았습니다. 이후에 아이가 그린 그림도 또 올렸네요.
그러니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일단 가벼운 마음으로 사진 찍은 것이나 본인이 만든 캐릭터를 NFT 테스트로 사용해보세요.
지갑으로 로그인
또한, 블록체인 상에 저장 할 수 있는 나만의 ‘지갑’이 있어야 합니다. 제 경우엔 METAMASK로 하였습니다. 메타마스크로 돈을 보내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업비트에서 바이낸스로 코인 송금하는 방법(ft.폴리곤 전송하기)
>바이낸스에서 메타마스크로 코인 보내기(ft.폴리곤 코인)
이 지갑으로 오픈씨에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은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되니 아래 설명에선 생략하였습니다.
거래하려는 코인 준비
또한 오픈씨에서 거래하기 위한 코인을 지갑에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픈씨는 이더리움 기반이지만 이더리움 수수료가 꽤 비쌉니다. 따라서 저는 폴리곤 체인으로 수수료 및 판매를 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래 글을 폴리곤 체인 기반으로 오픈씨에서 NFT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참고로 bnb는 23년 12월 말 경 오픈씨에서 지원을 중단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픈씨에서 nft만들고 판매하기
오픈씨에서 ntf create 하기
1) 먼저 오픈씨 왼쪽 상단에 [create]를 클릭하세요. 이 후 오른쪽 사진처럼 [Collcetion or item]을 클릭해주세요.
2)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하나씩 설명해보고 collection은 설명이 제일 기니 마지막에 설명해볼게요.
- Name : 판매할 그림의 이름을 붙이기
- Supply : 그림을 몇 개 판매 할 건지 갯수 넣기
- Description : 그림 또는 사진에 대한 설명 넣기(선택사항)
- Drag and drop the media : nft화 할 그림을 올리기
- collection : 아래 설명 참조
collection 만들기
위의 collection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Logo image : nft화 할 그림을 올립니다.(위에 올린 그림과 동일한)
- Contract name : collection의 이름을 정합니다.
- Blockchain : 사용하려는 블록체인을 선택합니다. 제 경우엔 이더리움 수수료가 꽤 비싼편이어서 폴리곤 코인을 선택했습니다.
이후 오른쪽 하단의 Continue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타마스크 지갑의 트랜젝션을 요청합니다. 수수료를 잘 확인하시고 [컴펌]을 클릭해주세요.
3) 위의 작업들을 다 해주고 맨 마지막에 [creat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collection이 완료되었습니다.
오픈씨에 민팅하기(올리기)
이제 다음으로는 만든 NFT 그림을 민팅해줄 차례입니다. 즉 오픈씨에 내 그림을 전시할 차례인 것이죠. 이를 민팅이라고 합니다.
민팅을 하기 위해선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따라서 메타 마스크에서 또 결제를 해주면됩니다. 먼저, [List item]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메타마스크를 이용해서 수수료를 결제합니다. 수수료 확인 후 [컨펌] 클릭해주세요.
이 후 얼마에 팔지, 얼마동안 전시할지 등에 대한 세부사항을 셋팅해주세요. 그런 후 [Complete listing]을 클릭합니다.
각 단계를 지나면 최종적으로 내 nft그림을 오픈씨에 리스팅하게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오픈씨에서 NFT를 만들고 리스팅하는 것 까지 소개해보았습니다. 요새 NFT가 한물 간듯하여 조금 아쉬운데요.
그래도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여 늦게나마 NFT를 해보았네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꼭 오픈씨에 NFT 리스팅까지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