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 4가지!(ft.공짜로 건강해지기)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한잔을 마시면 좋다는 얘기는 아마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이 좋고 왜 좋은지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아마 아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직접 실천을 하는데 도움이 될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짜로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인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합니다.

 

저는 원래 식욕이 엄청 왕성한 사람입니다. 그에 맞게 살도 엄청 잘 찌고 있고요. 하지만 그동안 자제해왔던 저의 식욕을 임신을 하면서 모두 풀었는데요. 임신을 했을 당시에 몸무게가 키 159에 몸무게 80키로를 찍었으니 살이 엄청 쪘다는 건 이미 다 알 듯 합니다.

 

뭐 일반적으로 10키로는 아이 때문이라고 해도 제 키에는 50키로 정도가 딱 맞았으니, 출산 후 20키로는 더 빼야 했던 상황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육아휴직을 하는 도중이라 다이어트를 병행했는데요. 다이어트를 시작한 다음날 부터 가장 먼저 한 시도가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었습니다.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마셔야 하는 이유

아침에 일어나면 우리 몸은 잠자는 내내 수분섭취가 되어 있지 않아 약간의 탈수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한 컵 마셔주는 것은 이미 몸에서 수분을 강력히 원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하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식적으로 혹은 의무적으로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아침에 입을 열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조금 귀찮기도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침에 따뜻한 물 한잔에 우리 건강을 공짜로 챙길 수 있습니다.

 

왜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할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연력을 높여준다

우리의 몸은 기초체온이 낮으면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암이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아침에는 몸이 살짝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찬물 보다는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찬물을 먹으면 더욱 경직될 수 있기 때문이죠.

 

아침에 따뜻한 물 한잔으로 우리 몸의 기초체온을 올려주어서 면연력을 높이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가 잘된다

또한,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는 소화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 속 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다면 우리 몸은 피로감을 더 느낍니다. 이는 우리의 몸을 차게 만들어서 피로감이 더 늘어나게 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죠.

 

그렇기 때문에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로 몸 속의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피로감도 훨씬 덜하고 더욱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 있게 됩니다.

 

혈액순환을 개선시킨다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한잔은 혈액순환을 개선 시켜 줍니다. 앞서 말했 듯이 찬물의 경우에는 몸속의 장기들이 경직될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의 피로감을 높이고 면연력을 낮춰주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따뜻한 물 한잔으로 우리 몸속 장기들에게 잠을 깨워주듯이 잠을 깨워주고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음료수를 먼저 먹게 된다면 혈액이 끈적거리게 되어 혈액순환 개선에 방해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달달하고 끈적한 음료는 피해주시고 따뜻한 물로 아침을 시작해주세요.

 

피부 노화 방지

물이 피부에 좋다는 말은 많이 들어봤을 텐데요. 이는 따뜻한 물 한잔이 세포에 수분을 공급해주어 노화를 예방해주기 때문입니다. 수분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체내에 있는 세포에 직접적으로 수분을 공급하는 방법인 물 한잔 마시기는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피부 노화 방지 비법입니다.

 

따뜻한 물, 어떻게 마셔야 할까?

그렇다면 아침에 따뜻한 물은 어떻게 마시는 것이 좋을까요? 예전에 티비에서 어떤 여배우가 아침에 찬물,뜨거운물,찬물,뜨거운물을 번갈아가면서 채워서 마시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데요. 저는 이 방법을 쓰진 않지만, 전에 한번 써보니 훨씬 물 마시기가 수월한 듯 했습니다. 실제로 마셔보니 찬물과 뜨거운 물이 번갈아 가면서 들어와서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더군요.

 

하지만 이 방법은 조금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제가 가장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뜨거운물과 미지근한 물을 5대 5로 섞어 마시는 방법입니다. 즉 따뜻한 온도로 마시는 방법이죠.

 

천천히 마시기

그리고 한번에 마시는 것 보단 천천히 5분에서 10분 사이에 천천히 홀짝 거리면서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 차 마시듯이 말이죠. 그러면 몸을 맑고 개운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잠도 깨면서 개운한 아침을 맞이 할 수 있습니다.

 

취침 전 한 잔은 수면장애개선

만약에 밤에 잠을 잔 못 잔다던가, 자주 깨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 한잔을 추천 드립니다.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새벽녁에 화장실이 가고 싶을 수 있으니 간단하게 한잔을 마시면 수면 장애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고 생긴 변화(후기)

위에서 말했듯이 저는 출산 후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시는 프로젝트를 했었는데요. 사실 귀찮을 때도 있지만 지금도 꾸준히 해오는 습관 중 하나 입니다. 다행히 집에 정수기가 있어서 쉽게 시도해볼 수 있었고, 최근에는 보리차로 갈아타면서 보리차를 밤에 끓여놓고 식힌 후 잠이 드는데요.

 

현재 몇년째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인 후로는 아침을 좀 더 즐길 수 있었습니다. 위의 효과를 본 것과 동시에 아침에 의미와 하루를 시작하는데 있어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시간도 갖게 되었는데요.

 

특히 다이어트 기간에는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며 오늘 하루 음식에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다잡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었네요. 덕분에 어느 정도 다이어트를 성공했습니다.

 

천천히 따뜻한 물을 마시며 시작하는 하루는 저에게 에너지를 주고 기운을 북돋아 줍니다. 또한, 화장실도 잘 다녀올 수 있게 도와주고 이로 인해 몸이 가벼워져서인지 피로감도 많이 줄었습니다.

 

물 한잔 마시는 것이 어렵다면 어렵지만, 이 습관 하나만으로도 우리의 하루를 변화시키고, 내 몸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비싼 영양제 먹기 전에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한잔을 드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집에서 가로 목주름 없애는 방법(ft.일단 해보고 안되면 시술로!)

비염에 좋은 차 추천, 목련차 한달간 마신 후기

병아리콩 하루 섭취량과 삶는 방법 알아보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계란 후라이 해도 될지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