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현업에서 엑셀을 주로 사용하던 터라 가끔씩 엑셀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을 도와주곤 했었습니다. 업무 특성 상 엑셀을 주로 사용하지 않는 실무자들은 가끔씩 쓰는 엑셀이 매우 어렵고 곤혹스럽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요.
그러던 찰나에 우연히 숨고라는 앱을 알게 되었고, 이렇게 실무에서 가끔씩 엑셀을 필요로 할 때 그 답답함을 알기에 실무자들을 돕고자 엑셀 숨고 과외 알바를 시작하게 되었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숨고 고수로 등록하고 실제로 실무자분들을 만나 과외 알바를 해본 후기를 소개합니다.
목차
숨고 고수란?
요새 대부분 알고 있는 숨고는 재능을 사고 파는 플랫폼입니다. 숨고에는 고수들이라고 하는 일명 자신의 재능을 파는 사람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수에게 시간당, 혹은 건당 재능을 사고 재능을 배우거나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엑셀 업무를 많이 해보았기 때문에 엑셀을 알려주는 숨고 고수를 등록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총 3번의 숨고 고수 알바를 하였고 개인적으로 매우 뿌듯하고 기분 좋은 알바였네요.
숨고 고수는 누가 하나?
사실 제가 엑셀을 고수처럼 잘 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엑셀을 아예 안해본 사람보다는 엑셀을 많이 해본 것이죠. 따라서 그에 맞는 사람에게 고수가 되면 됩니다.
즉, 자신이 이 분야에 완전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허접한 내 실력이라도 필요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고수’라는 단어에 대한 부담감을 좀 내려놓고 등록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런 마음으로 숨고 고수 등록을 하였고, 그에 맞게 저의 부족한 실력일지라도 그 실력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숨고 고수 등록하기
숨고 고수로 등록할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숨고 고수에 등록하면 됩니다. 숨고 고수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숨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숨고 [고수가입]을 클릭해서 하나씩 차분히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내 프로필 채우기
사실 저는 숨고 고수 프로필을 100% 채우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친구를 보니 프로필에 엄청난 공을 들이더라구요. 그 친구는 숨고로 주로 고객을 만나기 때문에 프로필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아나봅니다.
내 프로필을 보고 사람들이 고수 수업을 신청하기 때문에 프로필은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그러니 성의껏 작성해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숨고 고수로 고객 만나기
받은 요청에서 견적서 보내기
숨고 고수로 등록하고 며칠 동안 기다리면 고객들이 견적을 요청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견적 요청이 와서 처음엔 좀 놀랐네요.
아래 사진의 왼편처럼 견적을 요청한 고객들 리스트가 뜨고, 리스트를 클릭하면 상세 내용이 나옵니다. 어떤 부분을 배우고 싶은지, 연령대, 위치 등 자세한 사항이 나옵니다.
고객이 필요한 내용 및 시간, 위치가 적합하다면 이제 제가 견적서를 보낼 차례입니다. 이 때 견적서를 보내기 위해선 숨고 캐시가 나갑니다.
후기를 보니 숨고 캐시는 영역별로 다른 것 같더라구요. 제 경우엔 한 건 견적서를 보낼 때 마다 1490캐시 씩 차감되었습니다.
숨고 캐시란?
숨고에서는 고수가 고객에게 견적서를 발행하기 위해서, 즉 연락하기 위해서는 숨고 캐시를 써야지만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숨고 캐시는 25,000캐시부터 충전을 할 수 있는데요.
숨고 캐시를 충전 할 때 꼭 주의해야 할 점은 모바일에서 숨고 캐시 25,000캐시를 충전하려면 35,700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pc로 충전하면 충전한 금액 그대로 캐시로 전환된다고 하니 꼭! pc로 숨고 캐시를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고객과 대화하기
아래처럼 시간당 얼마의 견적을 잡을 건지, 혹은 건당 금액을 입력 후 숨고에서 알려드릴 내용에 대한 내용을 입력 후 고객에게 보냅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처럼 이렇게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숨고 고수 후기
숨고 고수로 활동을 많이 해본 건 아니지만 3번의 숨고 고수 활동을 할 때마다 뿌듯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목표한 엑셀에 익숙하지 않은 실무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숨고 엑셀 과외를 하고 난 후 모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시니 큰 돈을 버는 건 아니지만 엄청 뿌듯하고 기분 좋더라구요.ㅎㅎ
또 한분은 매 주 엑셀 과외를 하기로 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큰 돈은 아니지만 소소하게 나마 정기적인 수입원이 될 것 같습니다.
숨고 고수를 고민만 하신다면 용기내서 한번 등록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처럼 알바처럼, 혹은 제 친구처럼 주 수입원 중 하나로 만들 수 있는 확장성 있는 수입원이 될 수 있습니다.
안하면 손해같은 숨고 고수를 꼭 등록해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누구든 쉽게 할 수 있는 용돈벌이 공모주 추천
에어비앤비 청소 알바 후기(ft.완전 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