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알뜰폰 요금제 셀프 개통(feat.엄마 알뜰폰 후기)

최근 부모님께서 핸드폰 요금을 줄이고 싶다고 하여 알뜰폰 요금제를 셀프로(필자기준) 갈아타기 위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그동안 귀찮아서 미룬감이 좀 있었는데 막상 진행해보니 너무 간단해서 민망할 정도였습니다. 진작에 해드릴걸 후회도 하였지만 이제라도 해서 다행이라고 마음을 바꿔 먹었네요.

 

저희 어머니는 기존에 LG유플러스 LTE33 요금제를 사용하셔서 한달에 33,000원에서 35,000원 가량 통신비를 내셨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알뜰폰 요금제로 갈아타면서 동일한 조건에서 월 6,600원으로 대략 26,000원 가량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1년으로 치면 약 31만원 돈을 아낄 수 있게 되니 적지 않은 지출을 아낄 수 있게 되었네요. 비록 용돈은 못 드릴지언정 부모님 핸드폰 비라도 아낄 수 있게 해드려 뿌듯한 마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모님의 통신비 절감을 위해 알뜰폰 요금제로 갈아타야 하는 이유와 실제로 필자가 어머니 핸드폰 통신사를 알뜰폰으로 셀프 개통한 과정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부모님 알뜰폰 요금제 셀프개통 해드려야 하는 이유

아무래도 어르신들은 젊은 층보다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알뜰폰 요금제로 갈아타는데 어려워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은 동네 곳곳에 널려 있는 LG, KT, SKT 대리점에서 핸드폰을 구매하고 가입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저희 부모님도 그러셨는데요.

 

하지만 은퇴를 하셨거나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 핸드폰 비용이 적지 않은 부분입니다. 실제로 왜 부모님께 알뜰폰을 개통시켜 드려야 하는 지 필자가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효도

사실 부모님께 알뜰폰을 해드리려는 이유는 효도를 하고 싶은 마음이 우선일 겁니다. 부모님 알뜰폰을 셀프로 개통 시켜드리면 부모님께 따로 용돈을 드리지 않고도 부모님의 돈을 절감 시켜 드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알뜰폰을 셀프로 개통하기 어려워 하시는 부모님이 자식이 개통해드리게 되면 자녀에게 고마움과 뿌듯함이 생기시게 될 것  입니다. 서로 좋은 상호작용인 셈이죠.

 

실제로 저희 어머니도 제가 알뜰폰을 셀프개통 시켜드렸더니 너무 좋아하시면서 ‘우리 딸 최고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동안 용돈을 드리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 있었는데 이거라도 해드려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알뜰폰으로 효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가격

사실 알뜰폰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가격이죠. 부모님의 통신비 절감을 통해 지갑을 무겁게 해드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무엇보다 일반 통신사의 50%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비교했을 때 알뜰폰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알뜰폰으로 아낀 돈으로 매달 치킨 한마리 시켜먹는게 낫습니다.

 

필자 또한 지금 6개월째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9개월간 요금제 0원이고 이후에는 4,400원씩 내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통신비에 대한 부담은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품질

그렇다면 가격이 싼만큼 품질이 떨어질까요? 전혀 그렇지 않다는게 필자의 의견입니다. 저는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한번도 전화품질이 떨어지거나 데이터가 느리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습니다. 그건 주변의 알뜰폰을 이용하는 친구들의 얘기를 들어도 동일합니다.

 

사실 알뜰폰은 LG,KT,SKT의 통신망을 도매로 저렴하게 구매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3대 통신사(LG,KT,SKT)와 통화, 데이터 품질 면에서 차이가 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동일한 통신망을 사용하니깐요.

 

약정

알뜰폰의 경우, 약정기간이 없기 때문에 다른 요금제로 바꾸고 싶다면 바로 변경 가능합니다. 위약금 없이 말이죠. 알뜰폰의 경우 월 단위로 요금제 이벤트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더 저렴한 요금제가 나타난다면 언제든 갈아탈 수 있습니다.

 

가입절차

일반적으로 알뜰폰 요금제는 요금제부터 가입, 개통까지 스스로 해야하기 때문에 막연한 두려움과 거리낌이 있습니다. 필자 또한 그랬으니깐요.

하지만 막상 알뜰폰 가입 절차는 간단합니다.

  • 알뜰폰 요금제 선택 -> 가입 -> 개통하기-> 유심칩 갈아끼우기 -> 핸드폰 두세번 껐다가 키기 -> 완료

위의 과정은 필자가 실제로 엄마의 요금제 선택부터 가입, 개통까지 아래에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존 자료 삭제?

알뜰폰으로 셀프 개통을 하게 되면 기존에 사진이며 데이터, 심지어 내가 모았던 워크포인트 등도 모두 날라가는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기존 자료 모두 그대로 있고 변동되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다만 향후 회원가입 시 휴대폰 인증을 받아야 할 때 기존 통신사를 선택하지 않고 ‘알뜰폰’을 눌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건 다른 통신사를 변경하더라도 상식적으로 변경된 통신사를 눌러야 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핸드폰의 변경사항이 없습니다. 문자, 앱, 사진, 통화목록 등 기존자료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부모님 알뜰폰 요금제 가입 시 알아야 할 특이사항

할인 기간 확인

알뜰폰 요금제는 조금 특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요금제 할인 기간이 끝나면 요금제가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요금제의 경우 6개월 동안은 요금이 0원이었다가 7개월 이후부터 9,900원이 되는 식입니다.

알뜰폰 할인기간 설정되어 표시된 모습

일반적으로 알뜰폰 사이트에서는 할인된 요금을 보여주기 때문에 꼭 몇 개월 동안 할인되는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이후에 할인 요금이 끝났을 경우 다른 요금제로 갈아타야 할지 아닐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통신사를 알뜰폰으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할인적용 기간이 없는 요금제를 알아보셔서 가입 드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은 할인 기간이 끝나더라도 저렴한 요금제가 있다면 그런 것 위주로 가입하시면 향후 요금제 갈아탈 일이 없어서 신경 쓸 일이 없습니다.

 

유심칩 구매

알뜰폰을 셀프로 개통 시 기존 유심칩을 갈아 끼워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구매해논 유심칩이 있다면 그걸로 해도 되고 아니라면 가입 과정 중 유심칩을 구매 및 배송하는 항목이 있기 때문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따로 유심칩을 사야한다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유심칩은 2,200원정도 하고 NFC가 추가된 유심칩은 4,400원 정도 합니다.

 

따라서 알뜰폰 가입을 하고 이후 유심칩을 구매해서 갈아 끼워야 하기 때문에 유심칩 배송 소요 시간 까지 포함하여 알뜰폰 개통 일정을 고려 해야합니다. 통상적으로 알뜰폰 가입 및 개통 기간을  2~3일 고려해두시면 됩니다.

 

통신사 해지

알뜰폰을 셀프로 개통하게 되면 기존 통신사도 내가 셀프로 해지해야하나 싶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과정도 번거롭고 귀찮은 일인데요. 다행히도 저희가 따로 전화해서 셀프로 해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셀프로 개통하는 과정에서 기존 통신사를 해지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통신사를 따로 해지할 필요도 없고 따로 신경 쓸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가 걱정하는 부분은 다 절차에 자연스럽게 녹아져 있으니 참 편합니다.

참고로 개통완료 한 후 유심칩 갈아끼우기 전까지 잠시 인터넷이 안되는 순간이 있으니 꼭 와이파이가 되는 곳에서 셀프 개통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알뜰폰 요금제 셀프로 개통하는 방법

알뜰폰 요금제를 셀프로 개통하기 위한 준비를 맞치셨나요?

사실 마음의 준비+휴대폰+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알뜰폰 요금제 선택하는 방법부터 개통완료 까지 부모님을 위한 셀프 효도 개통 후기를 작성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부모님을 위한 알뜬폰 요금제를 선택해줍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일반적으로 알뜰폰 허브모두의 요금제에서 요금제 비교가 가능합니다. 내가 원하는 조건을 설정하면 통신사 별 요금제가 나와서 비교하여 선택 가입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 어머니는 데이터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시고(주로 와이파이 사용) 전화를 엄청 많이 하십니다. 따라서 모요(모두의 요금제)를 이용하여 전화 무제한, 데이터 조금, 요금제 약정 안 바뀌는 요금제를 찾아보아 가입하였습니다.

 

아래는 모요에서 요금제를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모요에서 알뜰폰 요금제 찾아보는 과정

① 모요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에 요금제 찾기를 클릭 합니다.

② 데이터 설정 탭을 눌러줍니다.

③ 데이터 사용량을 클릭해줍니다.

④ 결과보기를 클릭해 줍니다. 

⑤ 원하는 요금제를 찾아 가입해줍니다.

결과로 나온 요금제를 확인하여 원하는 요금제를 찾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 통화무제한, 데이터 1.5기가, 월 6,600원, KT스카이라이프 통신사의 요금제를 선택하여 가입하였습니다. 이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해당 요금제를 신청하고 유심칩 배송 신청까지 완료됩니다.

 

2) 유심칩이 배송되면 셀프개통 시작하기

위의 과정에서 유심칩을 신청하고 2~3일정도 후에 유심칩이 배송이 왔다면 셀프로 개통을 시작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당일에 바로 배송 되어 당일에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신청하게 되면 개통하는 버튼이 카카오톡으로 오게 됩니다. 유심이 오면 카톡에서 온 메세지를 열어 개통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 후 각 단계별로 해당사항에 체크해주면 됩니다.

개통완료 되기 전까지 유심칩을 갈아끼우면 안됩니다!

유심칩 도착 후 개통과정

셀프 개통이 완료되면 잠시 네트워크가 안됩니다. 기존 통신사를 해지했기 때문이죠.

개통이 완료되면 유심칩을 갈아끼운 후 몇번 핸드폰을 껐다가 켜주세요. 그러면 인터넷이고 모든 것이 다 정상작동 되는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안된다면 고객센터에 연락해주어야 합니다.

유심칩 갈아끼우는 과정

 

 

부모님 알뜰폰 셀프 개통 마치며

지금까지 부모님의 휴대폰 통신사를 알뜰폰으로 셀프 개통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처음 하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원하는 요금제를 찾고 가입하고 개통한 후 유심칩을 갈아 끼우면 끝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님께 효도하는 마음으로 알뜰폰 셀프로 개통하고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