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타기관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하려는 와중에 공인인증서 인증번호 12자리를 입력 하라길래 당황했는데요. 처음에는 이 인증번호 12자리가 무엇인지 몰라 아무 숫자를 12자리 넣어보고, otp에 입력된 숫자도 넣어봤지만 헛방 이었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타기관 공인인증서 가져오는 방법의 원리만 잘 알면 전혀 어려울 것 없는 12자리 였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처럼 공인인증서 인증번호 12자리가 무엇인지 헷갈려서 시간 낭비하지 않도록, 공인인증서 승인번호 12자리가 뭔지 알아보고 타기관 공인인증서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인증번호 12자리
요즘 공모주 청약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요. 여러 증권사의 계좌가 필요하기 때문에 ‘타기관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사용되는 공인인증서 인증번호 12자리는 타기관 공인인증서를 가져오는 방법만 알면 쉽게 알 수 있는 일련번호입니다.
따라서 타기관 공인인증서 가져오는 방법을 파악한다면, 공인인증서 인증번호 12자리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일련번호라는 것을 알게 될 것 입니다.
타기관 공인인증서 가져오는 방법(원리)
현재 저의 경우 kb증권의 공인인증서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공인인증서를 키움증권에 내보내려고 하는데요. 한마디로 말해서 kb증권에서 ‘공인인증서를 내보내고’, 키움증권에서는 이 ‘공인인증서를 가져오려고’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kb증권)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 (키움증권)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따라서 모바일에 있는 kb증권의 공인인증서를 키움증권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는 두 증권사간 매칭되는 키(key)가 필요한데요. 이 키(key)역할을 하는 것이 공인인증서 인증번호 12자리입니다.
즉, 키움증권에서 공인인증서를 가져오기 위해 인증번호 12자리를 알려주면 이를 kb증권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탭을 클릭 후 인증번호 란에 적어주면 되는 원리입니다.(공인인증서 받으려는 주소를 알려주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두 증권사간에 MTS를 왔다갔다 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간단하니 아래 방법만 따라오면 쉽게 타기관 공인인증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1st, 공인인증서 인증번호 12자리 메모
(공인인인증서를 받으려는 증권사) MTS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클릭 → 공인인증서 승인번호 12자리를 메모(앱 끄지 않기!)
- 2nd, 공인인증서 12자리 입력
(공인인증서가 있는 증권사) MTS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 → 아까 메모해둔 공인인증서 승인번호 12자리를 입력→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 클릭
- 3rd, 완료하기
(다시 공인인증서를 받으려는 증권사) MTS에 들어가서 ‘인증서 가져오기’ 클릭 하면 완료
지금까지 공인인증서 인증번호 12자리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디서 알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타기관 공인인증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으면 당연히 필요한 인증번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모르면 아무것도 진행할 수 없기에 꼭 한번 습득하셔서 마음 편히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KB국민은행 예약이체 및 취소, 거래내역 메모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