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우대가 뭘까?(ft.계산법도 쉽게 알아보기)

미국주식을 사려고 증권사에서 환전을 하려고 하니 환율우대가 0%라고 써있더군요. 환율우대가 뭔진 몰라도 0%라니!! 하며 발끈했는데요.ㅠㅠㅋㅋ

 

남들은 다 받는 환율우대를 여지껏 무지로 인해 받아오지 못했던 나를 탓하며 열심히 환율 우대에 대해서 공부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환율우대가 무엇인지, 어떻게 계산하는지 소개해볼게요.

 

환율우대가 뭔데?

1달러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원화로 사야 합니다. 그러면 ‘1달러 사려면 얼마면 되는데?’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1달러 당 우리나라 돈으로 지불해야 하는 비율을 환율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미국에 가서 직접 달러를 사진 못하니 그 역할을 은행이 대신 해 줍니다. 은행이 1달러를 우리나라 원화로 사놓습니다. 은행이 1달러를 사는 가격을 매매기준율 이라고 합니다. 즉 은행 입장에선 원가의 개념이겠죠.

 

여기에 마진(환전 수수료)를 붙여서 달러가 필요한 사람에게 팔거나 삽니다. 따라서 우리가 달러를 사게 된다면 수수료가 붙은 달러를 사게 됩니다. 달러를 은행에 팔려고 한다면 수수료를 뗀 금액만큼 원화로 받을 수 있겠죠.

 

보통 환전수수료는 1~2%대 사이인데요. 수많은 은행이 있다 보니 은행마다 이 수수료를 할인해 주는 경쟁을 하게 되죠. 그 수수료를 할인 해 주는 비율을 환율우대율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이 1달러를 1200원(매매기준율)에 사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고 이 1달러를 1300원에 우리에게 판다고 한다면, 환전 수수료는 100원이겠죠.

 

그런데 다른 은행이 환전 수수료를 ’10원 할인해준다, 30원 할인 해준다..’ 이렇게 경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환율은 매일매일 변동 합니다. 그래서 10원 할인해준다고 절대 값으로 말하기 어렵겠죠. 따라서 ‘환전율수수료의 몇 %를 할인해줄게~’ 하는 환율우대율의 개념이 생긴 것 입니다.

 

즉,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환율 : 1달러 당 우리나라 원화를 지불해야 하는 비율(교환 비율)
  • 매매기준율 : 은행이 1달러를 사는 원가
  • 환전수수료: 은행이 1달러 당 붙이는 수수료 비율
  • 환율우대율 : 환전수수료를 할인해주는 비율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증권사에 환율 우대 내용을 보면 환율우대 50%, 90%, 100%까지 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율우대율 100%면 은행이 마진 남기지 않고 사온 그대로 달러를 원화로 바꿔 주겠다는 의미입니다. 환율우대율이 90%라면 수수료의 10%만 받겠다는 의미겠죠.

 

결국, 최종 환전수수료는 환전수수료와 환율우대율에 따라 은행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는 은행별 환율우대율까지 포함한 최종 환전수수료를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해볼게요.

 

환율우대 계산법

환율우대 계산법은 위의 개념을 이해했다면 아주 간단합니다. 환전수수료에 (1-환율우대율) 만큼 곱해주면 되는 것이죠.

환율우대율 반영 환전 수수료 =

환전수수료 – 환전수수료x환율우대율 = 환전수수료(1-환율우대율)

최종적으로 환전 할 때 드는 금액은 매매기준율 + 환율우대율 반영한 환전수수료 입니다.

 

따라서, 은행별로 환전수수료와 환율우대율을 알고 있다면 어느 은행이 제일 저렴하게 환전수수료를 받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아래에서 소개해볼게요.

 

은행별 환율우대율 반영한 환전수수료 비교

은행별로 환전수수료와 환율우대율을 비교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인데요!  여기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은행 환전수수료 정리표

저는 일부분만 캡쳐하였지만 아래 은행별로 쭈욱 환전수수료와 최대우대율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 사항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해당 내용을 모두 복사해서 엑셀에 붙였는데요.

 

그리고 은행별 최대우대율 기준으로 위의 환율우대 계산법을 반영하여 최종적인 은행 환전 수수료율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아래 표는 24년 7월 25일 기준으로 은행별 최대 우대율을 반영한 환전수수료율을 정리한 것입니다.

 

은행별 환전수수료 비교(환전우대율 적용)

 

대부분의 은행이 환전수수료와 최대 우대율이 동일해서 최종적인 실제수수료는 0.175%로 잡히는 듯 합니다. 따라서 웬만한 은행에서 환전하면 고만고만 할 듯 합니다. 하지만 환전수수료가 가장 비싼 은행인 광주은행에서는 환전하면 안되겠네요.ㅋ

 

 


지금까지 환율과 환전수수료, 환율우대율과 환전수수료 계산법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은행별 저렴한 환전수수료도 소개해보았습니다.

 

가끔씩 이벤트성으로 환율우대율 100%를 받는 은행도 있습니다. 예전에 국민은행에서 인천공항에 영업점을 오픈한 기념으로 환우대율 100% 이벤트를 열었더랬죠. 환전 할 시점에 이벤트 등도 잘 알아보셔서 똑똑한 환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7월 해외여행지 추천 top5(ft.비행기 비용, 비행시간 정리)

미국 ETF 매수 기준 3가지 (ft.미국 ETF 고르는 법)

구글 애드센스 외화통장 추천(ft.수수료 알아보고 똑똑하게 수익받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