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음식 칼로리와 살 덜 찌게 먹는 방법(ft.설날,추석 주의!)

이제 민족 대 명절 설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저는 요새 식단 관리 중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가올 명절인 설날에 과식하지 않기 위해 설날 명절 음식 칼로리와 살 덜 찌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설날이나 추석 명절에는 오랜만에 보는 친척들과 만나고 맛있는 음식이 눈 앞에 있기 때문에 긴장이 풀리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설날 명절 음식 칼로리를 공부하게 되면서 긴장을 풀면 안되겠단 생각이 들더군요.

 

조금만 신경쓰고 먹어도 높은 칼로리의 명절 음식도 살이 덜 찌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음식 칼로리를 알고 조금만 의식하고 먹게 된다면 분명 체중 유지 혹은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설날 명절 음식 칼로리

설날 명절 음식 칼로리를 알게 된다면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조금 더 경각심을 갖고 설 음식과 거리두기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설날 음식 칼로리를 알아볼게요. 참고로 아래 칼로리는 일반적인 1그릇 기준입니다.

  • 떡만둣국 700g – 625kcal
  • 떡국 800g – 711kcal
  • 소갈비찜 250g – 495kcal
  • 동태전 150g – 268kcal
  • 잡채 150g – 204kcal
  • 동그랑땡 150g – 308kcal
  • 약과 30g(1개) – 119kcal
  • 밥 200g – 310kcal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 열량

성인의 하루 권장되는 섭취열량은 남자 2500kcal, 여자 2000kcal 입니다.

 

명절날 살 덜 찌게 먹는 방법

일반 성인 여자의 경우 하루 권장 섭취 열랑이 2000칼로리임을 감안한다면 한끼에 대략 600~800kcal를 먹어주면 됩니다. 음식별 칼로리를 보고 칼로리를 의식해서 먹어주면 좋겠지만 명절에 정신도 없을 뿐더러 이렇게 계산하고 먹으면 재미도 없습니다.

 

하지만 아예 신경을 쓰지 않을 수는 없기에 명절날 조금만 신경 쓰고 살 덜 찌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음식 조리시

음식을 조리할 때 조금만 신경써주면 고칼로리 음식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나도 좋고 우리 가족도 좀 더 건강하고 살이 덜 찌는 명절 음식을 먹으면 좋겠습니다.

 

화학조미료 보단 천연조미료를 사용

맛소금을 넣으면 간이 잘 맞고 더 맛있기 마련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런 화학조미료보다는 마늘이나 생강, 고춧가루 등의 천연 조미료를 넣고 간을 하면 더욱 건강하고 나트륨도 줄어듭니다.

 

조림보단 구이 하기

조림을 하게 되면 각종 양념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당연히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양념에 밥 비벼먹으면 최고로 맛있지만 그만큼 칼로리도 높아지겠죠. 따라서 조림보단 구이를 추천드려요.

 

기름 적게 사용하기

명절 음식의 경우 기름을 많이 쓰게 됩니다. 특히 전과 같은 경우는 기름에 담겨지기 마련이죠. 하지만 기름을 너무 과하게 쓰면 느끼할 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당연히 높아집니다.

 

어렵더라도 기름을 최대한 적게 사용해서 요리를 하거나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을 줄여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나물도 볶기보다 데치거나 무치기

볶으면 아무래도 기름과 더불어 칼로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하게 데치거나 무쳐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육류도 비계보단 살코기 위주의 요리

비계도 기름덩어리 이기 때문에 기름기 많은 비계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요리하면 좋겠죠? 오리 고기 등도 다이어트 식단 중 하나 이기 때문에 더욱 좋을 듯 싶습니다.

 

식사를 할 때

식사를 할 때 어떻게 먹느냐가 참 중요한데요. 명절에 다 같이 식사를 하면서 긴장이 풀리기 마련이기 때문에 조금만 내 자신을 붙잡아 주세요. 다음의 두 가지를 꼭 기억해주면 좋겠습니다.

 

오래 천천히 꼭꼭 씹기

아무래도 명절에 가족들과 같이 먹기 때문에 먼저 먹고 일어나거나 하는 것보다 같이 먹는 자리에 있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럴 때 음식을 오래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함께 시간도 보내면서 건강한 식사 습관을 만들 수 있겠죠?

 

국물과 탄수화물 보다는 나물 위주의 식사

국물은 나트륨이 높고 떡이나 밥과 같은 정제 탄수화물은 아무래도 칼로리가 높습니다. 따라서 적정량의 밥에 반찬은 나물 위주로 식사하면 건강한 명절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사실 명절에 살찌는 타이밍은 이 식사 후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명절에는 여러 간식과 과일이 많기 때문에 식후에도 이것저것 먹게 되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식후에 먹는 걸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후식은 당근, 딸기, 블루베리 위주

명절에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당근, 딸기, 블루베리를 먹으면 좋습니다. 해당 음식들은 섬유질이 풍부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과일로도 추천하는 과일입니다.

 

떡, 약과, 과자류 등 간식 참기

명절 때 무의식적으로 먹게되는 고칼로리 간식들을 꾹 참아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명절에 먹게 되는 약과, 떡 등의 간식을 참고 식사 시간에만 먹게 되면 과식을 참고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명절 음식 칼로리를 파악하고 살을 덜 찌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민족 대명절 설날에 대비해 모두 건강하면서 즐거운 시간 보내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알토란 이연복 배추찜 레시피 요약 정리

설거지 할때 기름때 제거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